조회 : 1,682 | 2014-03-05

검문소에 계신 그리스도

팔레스타인 기독교인들과 그들의 해외 지지자들이 이스라엘과 시온주의 기독교인들을 문제 삼다

이스라엘의 건국이 성경적 기반에 근거한다고 지지하는 사람들을 공격하는 새로운 종류의 대체 신학이 교회에 퍼지고 있다. 이 지역에서 팔레스타인 해방 신학으로 알려진 이 운동은 2010년에 두 가지 사건을 통해 힘을 얻었다: 기독교적 시온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With God on Our Side’의 다큐멘터리 영화 발표와 처음으로 Christ at the Checkpoint 컨퍼런스를 주최한 것인데, 이것은 예수의 고통과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압제 사이의 유사점을 이끌어 내는 회의였다.

2010년 3월에 베들레헴 바이블 컬리지에서 열리게 될 제 2차 Christ at the Checkpoint 컨퍼런스는 이스라엘 주요 언론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스라엘의 최대 일간지 는 (Palestinians in Israel: Segregation, Discrimination and Democracy)를 출간한 영국 작가 벤 화이트의 참석을 조명하는 기사를 냈다. 예디오트는 이 책의 서문이 아랍-이스라엘 국회 의원 하닌 조아비가 썼다고 언급했는데, 그녀는 강경한 친-팔레스타인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2010년 악명 높았던 가자 ‘원조’를 위한 국제 구호선 운동에도 참여했던 인물이다.

당당히 반-이스라엘을 표명하는 화이트는 2002년 에 “저는 제 자신이 반-유대주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사람들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라고 썼다. 화이트의 글들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학살, 죽음의 행진, 인종 청소”로 지배하고 있다는 근거 없는 주장으로 가득 차 있다.

주목 받는 또 다른 인물이자 이번 컨퍼런스 주최자 중 한 명인 성공회 감독 대리인 스테판 시저 목사는 (Zion’s Christian Soldiers)의 저자이다. 그는 이 책에서 시온주의적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문자 그대로 이해하고, 이스라엘 국가의 실제적 회복을 지지하는 것을 비난했다. 그는 또한 이스라엘에 있는 메시아닉 유대인 교회들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분명,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는 점령에 찬성하고, 시온주의를 지지하는 교회들이 있습니다”라고 화이트는 2011년 팔레스타인 일치 운동 회의에서 말했다. “그들에게 신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그들이 예수와 성경을 부인하고, 타락했음을 보이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입니다.”

화이트와 시저의 참석은 이 컨퍼런스의 의제가 Christ at the Checkpoint 웹사이트의 아랍어판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음을 증명해 준다. 그것은 이 회의가 “시온주의적 기독교 사고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기를” 원한다며, 이것이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에 의한 문제 제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영어판 페이지는 좀 더 부드러운 접근을 취하고 있다. 이번 회의를 시온주의적 기독교와의 진정한 만남과 복음주의적 신학적 범주 안에 속한 다양한 입장들 간의 대화를 위한 토론의 장”이라고 표현했다.

그런 취지로 수 많은 메시아닉 및 친-이스라엘 기독교 지도자들이 올 해 Christ at the Checkpoint에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초대받았는데, 어쩌면 대화와 어느 정도의 화해의 창구를 만들어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에 대한 베들레헴 바이블 컬리지의 반응:

“우리 베들레헴 바이블 컬리지는 윤리와 성경적 규범에 기초하여 반-유대주의를 거부하고, 비난합니다. 우리 강연자들은 이것을 알고 있습니다. 반-유대주의를 지지하는 강연자는 초청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회의의 일부 강사들이 과거에 이스라엘의 몇몇 정책들에 강한 반대의 입장을 취한 것을 알고 있지만, 이것이 반-유대주의와 혼동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 안에 있는 우리 형제들을 한 번 믿어보기로 하면서, 는 Christ at the Checkpoint를 취재할 수 있도록 허가를 요청했고, 베들레헴 바이블 컬리지의 부학장 무더 이삭에게 다음과 같은 응답을 받았다: 우리는 “이번 컨퍼런스에 귀사의 취재원과 사진 기자를 환영합니다. 우리는 이번 중요한 주제에 관한 건강한 대화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자 이제, 다음 달 Christ at the Checkpoint에서의 직접 보도에 시선을 고정하시기를!

Picture - 나쁜 언론: 이스라엘의 최대 일간지가 반-시온주의 아랍 국회 의원을 기독교 지도자와 연루시키고 있다 (Bad Press)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