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2,510 | 2017-01-08

그일라 작전, 팀워크 리더십!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다윗의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유다에 있기도 두렵거든 하물며 그일라에 가서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치는 일이리이까 한지라다윗이 여호와께 다시 묻자온대 여호와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일어나 그일라로 내려가라 내가 블레셋 사람들을 네 손에 넘기리라 하신지라" (삼상23:3-4)
“하나님의 뜻대로 무엇을 한다”거나 “하나님의 뜻을 찾는다”는 말을 크리스천들이 자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동체에서 리더 한 사람만 하나님의 뜻을 알면 능사가 아닙니다. 다윗 왕만큼 전쟁을 많이 치른 이스라엘의 왕도 없습니다. 접경지역인 그일라에 블레셋 사람들이 쳐들어왔다는 소식을 듣고 다윗은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전쟁이라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기도하는 지도자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습니다. 참모들의 반응이 냉담했습니다. 유다 땅에 숨어 있는 것도 두려운 망명 생활을 하는데 블레셋과의 접경 지역에 있는 그일라에 가서 블레셋 사람들과 전쟁을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는 판단이었습니다. 만약 이 사실을 알고 사울 왕이 추격해 오면 다윗 일행은 그야말로 독 안에 든 쥐 꼴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다윗의 입장에서도 답답한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이 확실했는데 참모들이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 때 리더들은 보통 자신의 주장을 강변하곤 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다시 한 번 기도했습니다. 물론 첫 번째 했던 기도와 똑같은 내용의 기도를 했습니다.

이렇게 다시 기도하는 다윗을 보고 첫 번째 기도의 응답이 잘못된 것이 분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을 것입니다. 다윗의 리더십을 의심하는 사람도 있었겠지요. 그러나 다윗은 오해를 받더라도 하나님의 뜻을 공동체 전체가 인식할 수 있기를 원했고 결국 그렇게 마음을 합한 후에 참전하여 승리했습니다(5절). 함께 일하는 사람과 하나님의 뜻을 함께 찾는 리더십이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일터의 기도 †
팀워크 리더십을 가질 수 있기 위해서 노력하게 하옵소서. 제가 일하는 일터의 리더가 다윗의 멋진 리더십을 배우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적극적으로 추천받을 수 있기 위하여! 직장인큐티 2016.12.05
네가 어찌 구원을 얻겠느냐? 직장인큐티 2016.12.04
군인다운 군인, 우리아! 직장인큐티 2016.12.03
이 시대에 유용한 능력 직장인큐티 2016.12.02
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님의 능력 직장인큐티 2016.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