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8,833 | 2017-03-12

“너는 마음먹는 것만으로 충분하고 그 일은 못한다!”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여호와께서 내 아버지 다윗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으니 이 마음이 네게 있는 것이 좋도다그러나 너는 그 성전을 건축하지 못할 것이요 네 허리에서 나올 네 아들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라 하시더니" (대하6:8-9)


우리는 마음먹기만 하면 안 되고 마음먹은 것을 실행해야 의미가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기업이나 그 속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실행력이 중요한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대체로 그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는 마음만 먹고 실행하지 않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다윗은 성전을 건축할 마음을 가졌는데 그것이 하나님이 생각하시기에 좋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다윗이 성전을 짓는 것을 허락하시지는 않았습니다. 결국 다윗은 자기가 마음먹은 것을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이 성전을 짓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오히려 그런 다윗을 치하하면서 그런 마음을 가진 것만으로도 좋다고 인정하셨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만약에 다윗이 자기가 마음먹은 대로 실행하려고 했다면 하나님의 뜻을 어길 뻔 했던 것이 아닙니까? 다윗이 마음먹은 것을 스스로 하지 않고 아들 솔로몬이 하도록 잘 준비해주는 것으로 만족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칭찬을 받았던 것입니다.


직장에서는 물론이고 교회에서나 가정에서도 열정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은 자기가 마음먹은 일을 어떻게든 실현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런 추진력이 강점이라고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그것 자체가 잘못된 것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때로 하나님은 우리가 마음먹은 일을 포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기를 원하십니다. 열정이나 욕심이 있는 사람이 그렇게 결단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께 순종하는 길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해서 마음먹는 것만으로도 만족하는 법을 배우도록 합시다.

일터의 기도 †
저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뜻에 민감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결단을 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시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