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9,560 | 2018-03-29

주님의 눈빛을 보고 돌이킨 사람!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눅22:61-62)


실패의 나락에 떨어져 낙심한 경험이 있으십니까? 인생을 살면서 좌절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예수님의 수제자였던 베드로도 큰 실수를 했습니다. 주님을 버리지 않겠다고 장담을 했지만 보기 좋게 주님을 부인하고 말았습니다. 그것도 세 번씩이나 주님을 부인했습니다. 한 번은 실수로 잘못 할 수 있습니다. 두 번 정도야 너그럽게 용서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 번이나 실수를 할 수는 없습니다. 세 번 잘못하는 것은 ‘실수’라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베드로는 예수님을 저주하기까지 했습니다(막 14:71). 종교개혁자 깔뱅의 말대로 베드로의 죄는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팔아버린 죄와 별반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런데 실패하고 좌절한 베드로가 다시금 회복되는 과정을 누가복음이 자세하게 기록합니다. 이미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눅 22:32하)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씀대로 베드로가 회개하고 돌이킬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베드로가 회개하게 된 결정적 계기를 누가가 기록합니다. 주님께서 고개를 돌려 베드로를 보셨습니다. 주님께서 예언하신 닭의 울음소리가 울릴 때 베드로는 자신을 바라보는 예수님의 눈빛을 보았습니다. 그 때 그의 심정은 어떤 느낌이었을까요?


베드로가 흘린 눈물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 있었을까요? 후회, 안타까움, 회개, 새로운 결심, 헌신·····. 실패가 문제가 되지는 않는 듯합니다. 실패했을 때 어떻게 그 실패를 만회하여 돌이키는가, 그것이 중요한 관건입니다. 고통과 좌절의 순간에 주님의 눈빛을 바라봅시다. 우리 주님은 우리를 언제나 지켜보고 계신 분이 아니십니까?

일터의 기도 †
세상에서 살다보면 좌절할 때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회복될 수 있을지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그 순간에도 주님이 저를 지켜보고 계신다는 사실을 명심하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구원의 길을 찾는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라! 직장인큐티 2017.12.14
고난의 유익을 아십니까? 직장인큐티 2017.12.13
어떤 성공을 추구하십니까? 직장인큐티 2017.12.12
성령 충만한 사람의 종말 신앙 직장인큐티 2017.12.11
평생의 관점으로 인생을 봅시다! 직장인큐티 2017.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