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9,350 | 2017-07-23

솔선수범하는 리더십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고전11:1)
지도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일을 하면서 여러 사람들의 리더들을 만나게 되는데 과연 어떤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멋진 리더이던가요? 앞에서 끌어가며 모범을 제시하는 사람이 참된 리더의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2차 대전 승리의 주역이며 미구 대통령으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했던 아이젠하워 대통령에게 어느 날 기자들이 방문하여 리더십의 비결을 물었습니다. 그러자 아이젠하워는 아무 말 없이 두 뼘 길이쯤 되는 실을 책상위에 늘여 놓고 뒤에서 밀어보라고 하였습니다. 기자들이 아무리 실을 밀어보려고 하였지만 구부러지기만 할뿐 앞으로 밀리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아이젠하워는 실을 자기 앞으로 끌어당겼습니다. 실이 쉽게 끌려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고 허탈해하는 기자들에게 그가 말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끌면서 모범을 보여주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가축은 뒤에서 몰아도 사람은 언제나 앞에서 인도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그리스도를 닮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그런 자신을 본받으면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사실상 이렇게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참으로 훌륭한 지도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 시대는 자신의 삶은 엉망이면서 자신을 따르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일터의 기도 †
제가 먼저 주님을 따르는 참된 제자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그리고 사람들에게 나를 따라 주님을 따르라는 참된 리더십을 보이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