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3,355 | 2018-08-17

사람을 키워내는 리더십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환난 당한 모든 자와 빚진 모든 자와 마음이 원통한 자가 다 그에게로 모였고 그는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는데 그와 함께 한 자가 사백 명 가량이었더라" (삼상22:2)
진정한 리더는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을 탓하지 않습니다. 리더십을 가지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랫사람 탓하고 남탓을 입버릇처럼 말합니다. 다윗이 사울 왕의 핍박을 이기지 못해 망명길에 올랐을 때 소문을 듣고 모여온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사울 정권 밑에서 정치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들과 경제적으로 파산한 자, 사회적으로 소외된 자들이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이렇게 다윗에게 몰려온 것은 좋은 일이었지만 다윗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십시오. 다윗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었으나 실제로 다윗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은 아니었습니다. 차기 왕이라는 보증을 내세워서라도 유력한 실력자들을 규합하는 것이 당시 다윗에게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그 ‘오합지졸’을 모아서 훈련하며 지혜롭게 통솔하여 자신의 평생 동지로 삼았습니다.

뒷날 이스라엘 왕국의 요직에 오르는 사람들이 바로 이 사람들이었습니다. 군대장관 요압, 제사장 아비멜렉 등이 바로 그들이었고(대상 18:16) 다윗 정부 내내 전쟁에서 무공을 세운 용사들은 대부분 다윗과 함께 망명 시절을 보내며 동고동락한 사람들이었습니다(삼하 23:8-39). 이같이 훌륭한 리더는 무력하고 무능한 사람들이라도 적절한 훈련과 효과적인 통솔을 통해 꼭 필요한 사람들로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능력이야말로 리더십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사람들을 성장하게 하는 리더입니까?
일터의 기도 †
사람 탓하지 말고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도 멋진 하나님의 사람들로 만들어갈 수 있는 리더십을 주시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험한 세상에서 구별되기 위하여! 직장인큐티 2017.10.24
이렇게 가까운 신이 어디 있느뇨? 직장인큐티 2017.10.23
염려를 통해서도 성숙해집니다! 직장인큐티 2017.10.22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 직장인큐티 2017.10.21
돈이나 지식보다 중요한 지혜 직장인큐티 201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