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3,738 | 2018-09-09

일을 통한 이웃 사랑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어떤 사마리아 사람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니라그 이튿날 그가 주막 주인에게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며 이르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비용이 더 들면 내가 돌아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눅10:33-35)
우리가 일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입니다. 돈을 벌기 위한 목적도 중요한 목적입니다. 또한 우리가 일하는 목적에는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고 공익에 기여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이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이 바로 선한 사마리아인 비유에 등장하는 사마리아인 여행자였습니다.

그는 여행하는 중이었는데 사마리아인으로 예루살렘에 올라가는 길이었다면 자신의 일로 인한 여행이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더구나 강도 만난 자를 계속 돌볼 수 없을 정도로 바빴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바쁜 여행길에서도 어려움 겪는 사람을 외면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시간과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서 도움을 주었습니다. 자신이 더 이상 돌보기 힘들었을 때 비용을 들여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돌봐줄 것을 부탁하기도 했습니다. 조선의 명의 허준을 다룬 드라마가 생각납니다. 과거를 보러 가다가 아픈 병자들을 만나 치료하느라고 시험을 못 치르기도 했다는 그는 가난한 사람들을 무료로 치료해주고 그들이 구하기 쉬운 약재를 처방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을 도와야 하는 것이 직업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라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나 자신이나 나의 가족만을 부양하는 것이 직업의 유일한 목적은 아닙니다. 소외된 이웃을 불쌍히 여기면서(33절) 도울 수 있어야만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직업의 은사를 나누는 것입니다. 이웃을 돕는 직업의 목적을 분명히 기억합시다!
일터의 기도 †
하나님이 주신 저의 직업적 은사로 이웃을 도울 수 있게 하여 주옵소서. 어려운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게 해주시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험한 세상에서 구별되기 위하여! 직장인큐티 2017.10.24
이렇게 가까운 신이 어디 있느뇨? 직장인큐티 2017.10.23
염려를 통해서도 성숙해집니다! 직장인큐티 2017.10.22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 직장인큐티 2017.10.21
돈이나 지식보다 중요한 지혜 직장인큐티 201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