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2,370 | 2018-09-10

사악한 비즈니스의 욕망, 그 비참한 말로!

<직장인 5분 묵상, 방선기 원용일 직장사역연구소>

"그러나 우리 중의 모든 남자가 그들이 할례를 받음 같이 할례를 받아야 그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거주하여 한 민족 되기를 허락할 것이라그러면 그들의 가축과 재산과 그들의 모든 짐승이 우리의 소유가 되지 않겠느냐 다만 그들의 말대로 하자 그러면 그들이 우리와 함께 거주하리라" (창34:22-23)
외삼촌 라반의 집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온 야곱이 에서와 20년 묵은 원한을 풀면서 감동적으로 해후한 후 세겜 지방에 머물 때의 일입니다. 야곱의 딸 디나가 그 땅 추장 세겜에게 강간당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세겜은 이후 디나를 깊이 사랑하게 되어 결혼해줄 것을 청했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이 일을 수치로 여기면서 그 땅 사람들에게 할례를 받으면 결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거짓된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그러자 세겜과 그의 아버지 하몰이 그 땅 사람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야곱 집안사람들의 요구대로 할례를 받기만 하면 결국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과 함께 지낼 것이니 그들이 가진 모든 것이 자기들의 소유가 될 것이라고 내다본 것입니다. “그들의 생축과 재산과 그 모든 짐승이 우리의 소유가 되지 않겠느냐?”

결국 그들은 이렇게 야무진 비즈니스 확장의 꿈을 꾸었지만 그것은 한갓 욕심이었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할례를 받고 고통스럽게 누워있는 세겜 성 남자들을 찾아가 다 죽였습니다. 결국 그들이 꿈꾸었던 통혼과 비즈니스를 통한 거래는 무산되고 말았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이 잘한 것도 전혀 없지만 애초부터 세겜 성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비즈니스의 확장 계획은 강간이라고 하는 죄악의 토대 위에서 모색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의도가 순수하지 못한 비즈니스의 꿈은 이렇게 슬픈 최후로 마감하고 맙니다.
일터의 기도 †
바람직한 방법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실 비즈니스의 성공을 꿈꾸게 하옵소서. 사악한 방법으로 편법을 쓰는 사람들의 못된 의도를 무력하게 하옵소서. 선한 비즈니스하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공의로운 사회가 되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돈이나 지식보다 중요한 지혜 직장인큐티 2017.10.20
종말을 사는 사람 : 그리스도인! 직장인큐티 2017.10.19
탐욕에 이끌리지 말게 하옵소서! 직장인큐티 2017.10.18
우리 일터에서도 사람이 중요합니다! 직장인큐티 2017.10.17
당신의 거짓말을 돌아보라! 직장인큐티 2017.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