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1,526 | 2008-04-03

성경연구조건 2 말씀을 사랑하려면 먼저 거듭나야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사랑하려면 먼저 거듭나야 합니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호세아 4: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호세아 6:6

◈ 식욕이 왕성한 사람은 단지 먹어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먹는 사람보다 훨씬 더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성경을 연구하는 사람은 욥처럼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일정한 음식보다 그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구나”(욥 23:12)라고 말하거나, 예레미야처럼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렘 15:16)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말씀의 진수성찬을 차려놓으셨지만, 많은 사람들은 영적 양식에 대한 갈망 없이, 곧 말씀의 영 없이 그분이 차린 상 앞으로 나온다.
그들은 하나님이 준비하신 잔치에서 배불리 먹을 생각은 하지 않고 대신 온갖 투정을 늘어놓는다.
성경에 대한 비판의 많은 부분은 ‘영적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말씀을 사모하게 될까?
먼저 거듭나야 한다.
영적 생명이 있는 곳에 영적 식욕이 생기게 마련이다.
죽은 사람은 배고픔을 느낄 수 없다그런데 단지 생명이 있는 정도가 아니라 생명력이 넘쳐날수록 더 많은 영적 식욕을 느끼게 된다.
영적 생명력이 왕성할수록 말씀을 더욱 갈망하게 된다.

말씀을 공부하면 할수록 말씀을 더욱 사랑하게 마련이다.
예전에 나는 성경 자체보다는 성경에 관한 책들을 더 좋아했었다.

그러나 성경을 공부하면 할수록 성경이 점점 더 좋아졌다.
성경기자가 누구인지, 성경의 목적이 무엇인지, 성경의 능력이 어떤 것인지, 성경의 내용이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 때 성경을 더욱 사모하고 갈망하게 될 것이다.

†말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보라 하나님의 뜻대로 하게 한 이 근심이 너희로 얼마나 간절하게 하며 얼마나 변명하게 하며 얼마나 분하게 하며 얼마나 두렵게 하며 얼마나 사모하게 하며 얼마나 열심 있게 하며 얼마나 벌하게 하였는가
너희가 저 일에 대하여 일절 너희 자신의 깨끗함을 나타내었느니라 (고린도후서 7:10~11)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
내가 전심으로 주를 찾았사오니 주의 계명에서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시편 119:9~11)

내가 새벽 전에 부르짖으며 주의 말씀을 바랐사오며 주의 말씀을 묵상하려고 내 눈이 야경이 깊기 전에 깨었나이다 (시편 119:147~148)

†기도
주님! 영적 생명이 있는 곳에 영적 식욕이 생기게 마련이라 하였는데 나의 모습을 돌아보기 원합니다.
내가 지금 성경을 보는 것이 재미없고 아무런 감동이 없다면 나의 거듭남에 대해서 하나님 안에서 심각하게 근심해 보기를 원합니다. 주여 깨닫게 하옵소서.

또한 영적 생명력이 왕성할수록 말씀을 더욱 갈망하게 된다 하셨는데 나에게 구원의 감격을 날마다 회복시키시사 주의 말씀을 타는 목마름으로 사모하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