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2,215 | 2008-04-10

성경연구조건3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사색해야 합니다.

◈ 나의 삶에서 성령의 열매를 거두기 원한다면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사색해야 합니다.
솔로몬은 성경 연구에서 최대의 유익을 얻는 연구자의 모습을 아주 생생하게 그렸다.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잠 2:1-5)

은과 숨겨진 보물을 찾으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은뿐만 아니라 금까지도 얻겠다는 사람은 더 열심히 파내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말씀을 흘끗 보는 정도로는 모자란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사색하라.
지극히 풍성한 성령의 열매를 거둘 것이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 5:22~23)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읽으면서도 그토록 적은 것은 것만 성경에서 얻는 이유는, 생각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성경 읽기가 열매 없이 끝나고 마는 큰 이유는 ‘지적(知的) 게으름’ 때문이다.
새로운 성경 연구 방법들이 나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들 중 다수는 크게 노력하지 않고도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성경 연구 방법을 원할 뿐이다.

당신은 게으른 그리스도인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가?
그것은 잠자리에 들기 전 가장 졸린 시간 10분을 성경 공부에 투자하여 하나님이 주시는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성경 연구 방법 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있을 수 없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말씀 속에 저장해두신 무한한 지혜와 지식과 축복의 보화를 갈망하는 사람은 마땅히 성경을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어느 날 사업을 하는 한 친구가 나를 급히 부르더니 “성경 연구 방법을 한마디로 요약하여 말해주게”라고 부탁했다.
나는 그에게 “자네가 생각해보게나”라고 대답했다.

시편기자는 “ 여호와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가 복이 있다”(시 1:2) 라고 선포하였다.
여호와께서는 여호수아에게 “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수 1:8) 라고 말씀하셨다.
이 방법만 사용하더라도 우리는 성경 연구에서 큰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쇠고기 한 근을 잘 씹어서 소화시키고 영양분을 흡수하면 많은 양의 쇠고기를 흘긋 쳐다본 것보다 훨씬 더 체력이 좋아진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경 한 구절을 잘 씹어서 소화시키고 영적 영양분을 흡수하면 성경 몇 장(章)을 대충 훑어본 것보다 훨씬 더 영적으로 강해질 수 있다.
성경을 읽을 때에는 한 단어 한 단어까지 깊이 생각하라.
그것들을 잘 살펴보고, 요리조리 깊이 생각해보라.
이렇게 하면, 평소에 잘 아는 구절에서도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시편 23편 1절이나 빌립보서 4장 19절에 나오는 단어들을 가지고 한 단어마다 15분씩 투자해보라.
그러면 거기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 23:1)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빌 4:19)

- R. A. 토레이, 말씀의 영을 받는 법

† 말씀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5:39~40)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계 3장 17절~20절)

† 기도
주님! 나의 영혼이 하나님 말씀에 무지하며 가난하고 눈멀었으며, 벌거벗었음을 고백합니다. 성경말씀을 읽고 묵상함에 나의 지적 게으름으로 아버지의 뜻을 깨닫고자 하는 갈망이 없었음을 또한 회개합니다.
주님! 말씀의 영이신 성령으로 충만하게 채우사 말씀을 읽고 묵상할 때에 예수님 안에서 풍성한 열매를 거두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