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1,397 | 2008-04-21

기도하지 않는 죄를 범하고 있다면 영혼이 병들었다는 증거다

◈ 그리스도인에게 정말 부끄러워하면서 고백해야 할 죄가 있다면, 나는 그것이 기도하지 않는 죄라고 본다.

기도하지 않는 것이 왜 그토록 큰 죄인가?
사람들은 기도하지 않는 것을 단지 연약함으로 간주한다.
시간이 없고 다른 온갖 것에 신경을 쓰느라 기도하지 못한다고 합리화해버리면 기도하지 않는 것이 큰 죄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앞으로 우리는 기도하지 않는 것을 진정 큰 죄로 여기겠다고 마음먹어야 한다.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삼상 12:23)

거룩하고 지극히 영광스러우신 하나님은 하나님과 대화하고, 필요한 것을 구하고, 그 교제가 얼마나 복된 것인지를 체험하라고 우리를 초대하신다.
하나님이 우리를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자기 아들을 통해 구속(救贖)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한다면 최고의 영광과 구원을 맛볼 수 있다.

◈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하늘의 특권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우리 중에 기도하기 위해 하루에 5분 정도만 시간을 내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사람들은 시간이 없고 기도할 마음도 별로 생기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들은 하나님과 함께 30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른다.
그들이 전혀 기도하지 않아서가 아니라(그들은 매일 식사 기도 정도는 한다) 기도하면서도 기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기쁨은 기도하는 사람이 하나님을 최고로 여긴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나님과의 교제의 표시이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 만일 친구가 집에 찾아온다면 기꺼이 자신의 시간을 낼 것이다.
시간이 없더라도 다른 일을 희생하면서까지 시간을 내줄 것이다.
물론 방문한 친구와의 대화를 즐기기 위함이다.

그렇다!
그들은 자기들이 좋아하는 것에는 얼마든지 시간을 내면서도 하나님과 교제할 시간은 없다고 말한다.
자기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을 만나는 데는 시간을 내지만, 날이 가고 달이 바뀌어도 하나님을 만나는 데는 단 한 시간을 내지 않는다.

당신은 하나님과 교제를 나눌 시간을 낼 수 없다고 감히 말하는가?
이렇게 말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이다.
이런 죄가 드러난다면 우리는 이사야 선지자처럼 크게 부끄러워하면서 이렇게 부르짖어야 할 것이다.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사 6:5).
오! 하나님, 저를 불쌍히 여기시고 기도하지 않는 이 무서운 죄를 용서하소서.”
기도하지 않는 것은 우리의 삶이 아직도 육신의 세력 아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 기도는 생명의 맥박이다.
의사는 맥박 뛰는 소리를 듣고 심장의 상태를 진단한다.
그리스도인이 기도하지 않는 죄를 범하고 있다면, 그것은 그들의 영혼 안에서 하나님의 생명이 중병에 걸려 지극히 약해졌다는 증거이다.

교회는 마땅히 신자 자신의 사명을 잘 감당하고, 교인들에게 선한 영향을 끼치고, 세상 권세에서 구해내고, 거룩하게 구별되어 하나님께 헌신하는 삶을 살게 해야 한다.
그런데 교회가 너무 연약해서 이렇게 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불평하는 소리가 많이 들린다.
그리스도께서 수많은 불신자들의 영혼을 구원할 사명을 교회에 주셨기 때문에 마땅히 교회가 주님의 사랑과 구원을 알려야 함에도 그들에게 무관심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 이유는 단 한 가지이다.
그들이 몸으로는 일하면서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열심히 연구하고 예배드리고 성실하게 봉사하지만, ‘쉬지 않고 드리는 기도’가 그들에게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은 쉬지 않고 기도하는 자들에게 성령과 “위로부터 [내려오는] 능력”(눅 24:49)을 분명히 약속한다.
능력 있는 영적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는 이유는 오직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 앤드류 머레이, 내 앞에 엎드려라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