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1,943 | 2008-07-17

당신의 모든 것이 다 바뀌었는가?

◈ 회개한 사람의 감정은 새로운 수로를 따라 흐르기 시작한다.

회개한 사람의 눈과 마음은 그리스도를 향한다.

폭풍을 만나 죽을 위기에 처한 상인이 모든 짐을 배 밖으로 던지듯이 그리스도라는 보화를 얻기 위해 다른 모든 것을 포기한다.

그가 가장 원하는 것은 금이 아니라 은혜이다.

◈ 그는 은혜에 굶주려 있다.

은을 찾듯이, 땅속에 묻혀 있는 보물을 찾듯이 그것을 찾는다. 그는 큰 자가 되기를 원하지 않고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드러내는 자가 되기를 원한다.

그는 이 땅에서 가장 많이 배우고 유명하고 번영하는 자가 되기보다는 가장 거룩한 자가 되기를 원한다.

회개하기 전에 그는 “세상 사람들이 나를 높이 세워주고 돈을 물처럼 펑펑 쓰고, 쾌락을 한없이 맛본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가족이 진 빚을 다 갚고 풍족하게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말했다.

◈ 그러나 회개한 후에는 그의 말이 이렇게 바뀐다.

“나의 부패한 본성을 잠재울 수 있다면, 내게 은혜의 강물이 넘쳐흐른다면, 하나님과 깊이 교제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면 내가 아무리 가난하고 무시당해도 상관없다.

그렇게만 된다면 나는 정말 복된 사람일 테니까!”

당신의 영혼도 이렇게 고백하는가?

◈ 회개하면 기쁨의 대상이 바뀐다.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는 것을 모든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보다 기뻐한다. 회개하기 전에는 여호와의 율법을 별로 기뻐하지 않았지만 회개한 후에는 그 율법을 기뻐한다.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그분과 교제하고 그분 백성의 번성을 볼 때 최고로 기쁘다.

◈ 회개하면 관심사가 싹 바뀐다.

회개하기 전에는 마음이 세상으로 향하고 영혼을 위해서는 쥐꼬리만 한 시간을 투자했지만, 이제는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라고 부르짖는다.

그의 최대 관심사는 영혼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다.

◈ 회개한 사람은 고난을 받을까봐 두려워하는 게 아니라 죄를 지을까봐 두려워한다.

회개하기 전에는 재산이나 명성을 잃는 것이 가장 두려웠고, 고통이나 가난, 불명예가 가장 끔찍했다. 그러나 이제는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거나 불쾌하게 만들까봐 두렵다.

◈ 그는 죄의 덫에 걸리지 않기 위해 아주 조심스럽게 걷는다.

죄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자기의 마음을 살피고, 종종 뒤를 돌아본다. 하나님의 관심을 잃는다고 생각하면 눈앞이 깜깜해진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에게 파멸을 의미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진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괴로울 수가 없다.

◈ 사람이 회개하면 그를 슬프게 만드는 것도 달라진다.

회개하기 전에는 자기의 죄를 보거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보아도 별로 느끼는 것이 없었지만, 회개한 후에는 무척 가슴 아파한다.

죄를 볼 때 증오가 들끓고 분노가 타오르며 죄를 짓는 자신을 용납하지 못한다. 죄에 대해 분노가 치밀면 자신을 바보나 짐승이라고 부르며, 그 어떤 이름도 자신에게 과분하다고 여긴다.

전에는 죄가 좋아서 그 속에서 뒹굴었지만, 이제는 과거의 죄로 돌아가는 것이 토해낸 것을 다시 핥는 것처럼 더럽게 느껴진다.

◈ 이제 당신의 마음을 깊이 살펴라.

당신의 감정과 애착이 어느 방향으로 향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그것들이 다른 것들을 제쳐두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향하고 있는가?

<조셉 얼라인, 돌이켜 회개하라>

† 말씀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사도행전 3:19)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니라 (고린도후서 7:10)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린도후서 5:17)


† 기도

나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나의 노력도 열심도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함을 고백합니다.

나의 심령이 하나님을 기뻐하며 말씀에 순종할 수 있음도 하나님이 부어주시는 회개의 은혜로만 가능함을 고백합니다. 주님! 내 심령을 온전히 변화시켜 주옵소서.

새로운 피조물로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서 주의 일을 온전히 기뻐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당신의 최고의 보물은 무엇인가? 오늘의 테마 2008.07.16
이 세상에서 당신을 가장 아끼는 이는 누군가? 오늘의 테마 2008.07.15
당신은 진짜 회개한 것인가? 오늘의 테마 2008.07.14
이제부터 조심해야 할 걸! 오늘의 테마 2008.07.13
[만화]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오늘의 테마 2008.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