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6,901 | 2009-02-24

나도 같이 죽는 십자가를 통과했는가?

성경본문:고전15:1-4영상:43:16 / 59MB

◈ 당신은 십자가의 문을 통해 기독교에 들어왔는가?

오늘날 죄악의 가스에 취해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영적 산소탱크의 역할을 해주는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십자가이다.

어떠한 죄인이든 영적 산소탱크인 십자가 속에 들어갔다 나오면 죽음의 죄악에서 벗어나 참 생명을 누리게 되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도道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

◈ 산소탱크 없는 병원이 연탄가스 중독 환자를 살릴 수 없는 것처럼, 십자가 없는 기독교는 죄인을 살릴 수 없다.

오늘의 기독교가 사람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까닭이 무엇인가? 십자가의 복음을 포기했기 때문이 아닐까?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전 15:3-4

◈ 성경은 자신의 ‘죄’와 관련하여, 자신의 ‘죄’ 문제를 해결하는 사건으로 십자가와 부활을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분명히 전한다.

어찌어찌하여 교회 안으로 들어왔고 여전히 교회 안에 머물러 있지만, 교회 안에서 형식적으로 세례받고 직분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해서 그 사람이 구원받았을까? 교회 오래 다니고, 교회에서 봉사를 많이 하고, 각종 선교기관과 기독교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라고 하여 그들이 다 구원받았다고 할 수 있는가?

하나님은 오늘 교회 안에 있는 불신자들이 십자가의 문을 통과하여 거듭나기를 바라신다. 거듭나지 않으면 천국을 볼 수 없다. 우리는 다시 한 번 태어나야 한다.

◈ 죄의 문을 통과하라

성경은 예수님과 직면할 때 죄의 문을 통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다. 예수님이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시며 전한 첫 메시지는 “회개하라” 였다.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 하시더라 마 4:17

◈ 회개가 무엇인가? “너의 죄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다. 죄의 문제를 해결한 사람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바로 죄의 문을 십자가로 통과할 것을 요구하신다.

교회 다니지 않을 때 포르노 보던 사람이 교회 다닐 때도 습관적으로 포르노를 본다. 예수 믿기 전에 고집이 셌던 사람이 예수 믿은 다음에도 여전히 고집이 세다. 왜 그런가? 회개하고 죄 용서함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하나님께서 이런 우리에게 죄 사함과 거듭남의 은혜를 주시고, 십자가라는 미사일로 우리의 자아를 격침시켜주시기를 바랄 뿐이다.

◈ 죄가 무엇인가?

성경에서 말하는 죄의 정의定義는 세상에서 말하는 죄의 정의와 너무나 다르다. 이 점을 잊지 않도록 하라.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저희가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하다고 하나님의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롬 1:28-32

이 말씀에는 세상에 있는 모든 죄의 종류가 전부 다 열거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 많은 죄가 어떤 뿌리에서 가지를 내리고 뻗어 나오는가?

◈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28절. 이것이 바로 죄다. 탐욕, 교만등 모든 죄가 다 마음에 하나님 두기 싫어하는 데서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니까 하나님 대신 그 빈자리에 자기 자신(自我)을 두는 것이다.

하나님이 계셔야 할 자리에서 하나님을 몰아내고 나 자신이 주인 노릇, 왕 노릇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성경적인 죄의 정의이다.

◈ 그리스도와 함께 나도 같이 죽는 십자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고 자신이 왕 노릇 하려 하는 근원적 죄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단연코 변화되지 않는다. 이 근원적인 죄의 뿌리는 자아의 문제이며 옛 사람의 문제이다. 이 옛 사람의 문제에 대해 성경은 이렇게 말씀한다.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롬 6:6

◈ 옛 사람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새 사람이 나타난다. 옛 사람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 옛 사람과 죄의 몸이라는 실체, 죄악의 뿌리와 밑동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지 않으면 죄의 문제는 계속 발생한다. 욕설의 문제, 교만의 문제, 탐심의 문제는 잔가지일 뿐이다. 옛 사람이라는 근원적인 죄의 문제에서 계속 잔가지가 뻗어나가는 것이다.

◈ 당신은 죄의 문제, 이 옛 사람의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우리의 옛 사람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바로 우리 죄 때문에 죽으신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어야 한다고 성경은 명확히 말씀한다.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전 15:3,4

◈ 십자가 부활을 믿는다고 할 때는 이렇게 ‘나의 죄’와 관련해서 내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십자가와 부활로 믿어야 한다. 이 구절을 절대 잊지 말라.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롬 6:8

◈ 그리스도와 더불어 우리의 옛 사람과 죄의 몸이 십자가에 같이 못 박혀 죽으면 그때 비로소 죄의 몸이 죽고 새로운 사람이 살아난다는 말씀이다. 우리 옛 사람이 죽지 않고서는 새로운 부활의 사람이 절대 살아날 수 없다.

죄는 나의 옛 사람의 문제이다. 이 죄의 몸과 나의 옛 사람을 지금 당장 십자가에 못 박아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갈 5:24

◈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는 이 날이 바로 옛 자아의 죽음의 날임을 기억하라. 그동안 전혀 해결되지 않은 죄의 문제,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 싫어하는 죄, 자신이 왕 노릇 한 것, 근본적인 죄의 뿌리인 이 옛 자아의 문제를 예수 십자가에 못 박아 거듭남을 체험하라.

- 김응국목사, 말씀의교회

♡ 본 내용은 오디오설교를 요약한 것입니다. 오디오설교는 갓피플 말씀&기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응국 목사의 십자가+부활 세트 김응국 | 규장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