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899 | 2009-02-25

어떻게 해야 회심할 수 있는가?

사람들은 다양한 모양으로 회심한다. 어떤 사람은 찰스 스탠리가 쓴 소책자에 나온 예수님의 대속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회심했다. 또 내가 아는 어떤 사람은 찰스 웨슬리의 찬송가를 부르는 중에 회심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메시지가 어떤 식으로든 사람들에게 제시된 후에 회심이 일어난다. 복음은 설교, 텔레비전, 영화, 드라마, 음악, 소책자,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책, 성경 등등을 통해 제시된다. 바울은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라고 말했다.

하지만 회심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우리는 알 수 없다. 예수께서는 존경받는 종교 지도자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니고데모는 이 말씀을 이해할 수 없었다.

예수님은 그것을 설명하지 않으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_요 3:8

이것은 다시 태어나는 것이 인간의 통제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라는 뜻이다. 니고데모는 그의 신앙을 꼼꼼하게 실천에 옮긴 사람이었다.하지만 그는 자기의 의지에 의해 거듭날 수는 없었다. 거듭남을 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 아버지뿐이시다.

성령께서 우리에게 죄를 깨닫게 하시고 예수님을 죄와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하는 분으로 우리에게 계시하시면, 우리는 죄로부터 깨끗케 되기 위하여 예수께 나아가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수께 나아가는가? 나는 회심의 방법을 제시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예수께서 부활하여 살아 계신 주님이시기에 우리가 그분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예수께 나아가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할 수 있다. 예수께 나아가 그분의 보혈로 죄 씻음을 받을 수 있다. 예수께 나아가 우리를 구원해달라고 부탁드릴 수 있다. 기도라고 해서 특별한 기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우리 마음속에 있는 것을 예수께 말씀드리는 것이 기도이다. 우리의 죄가 아무리 극악무도하다 할지라도 예수님의 피는 우리의 모든 죄를 깨끗이 씻어줄 수 있다.

성령님이 능력을 베풀어 돕지 않으시면 구원 얻는 믿음은 불가능하다. 성경에는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행 13:48)라는 말씀이 나온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구원을 얻기 위해 그분께 나아가는 것이다. 예수님에 대한 개념, 관념, 바람, 염원, 교리, 또는 신학이 믿음이 아니다.

성경이 말하는 믿음은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고 구원하실 것이며 우리에게 이 구원 얻는 믿음이 주어졌다고 믿는 것이다. 예수님은“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쫓지 아니하리라”(요 6:37)라고 분명히 밝히셨다.

예수께 나아가는 사람은 성부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주신 사람이다. 첫째,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둘째, 성령께서 도우시기 때문에 우리는 구원을 얻기 위해 예수께 나아간다. 자신의 자발적 의지로 먼저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예수께 나아가는 데 특별한 기계적 테크닉이나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어떻게 예수께 나아가는지에 대해 아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시다. 다만 우리가 아는 것은 예수께 나아갈 때 회심하여 죄 사함과 영생을 거저 얻는다는 사실이다.

여러 해에 걸쳐 내가 깨달은 한가지 사실은 성경이 어떤 문제에 대해 침묵할 때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회심이 일어나는 방법을 안다면, 우리는 틀림없이 우리 힘으로 그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를 보려고 시도할 것이다.

그리고 그 방법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다가 결국에는 그것을 개악할 것이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것이다. 그렇다! 성령님은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우리를 예수께 인도하신다.

진실로 회심했는가켄트 필폿 | 규장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 요한복음 1장12절,13절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 디도서 3장5절

하나님,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거듭날 수 있음을 믿습니다. 예수님의 보혈로 저의 죄를 씻어주시고 저를 구원해 주시옵소서. 성령하나님, 저의 심령을 만져 주셔서 구원 얻는 믿음을 베풀어 주시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