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7,370 | 2009-04-01

아웃out 되었습니다!!

당신은 영생과 거듭남과 구원의 도를 아는가? 유대의 최고위층인 니고데모의 마음에‘구원이 뭘까? 영생이 뭘까?’하는 영적 갈증이 있었다. 니고데모는 자신의 높은 지체에도 불구하고 결국 나사렛 예수에게 찾아가 물었다.

우리는 체면 때문에 무식해도 아는 척하다가 망하는 경우가 참 많다. 그러나 무엇이 더 중요한가? 창피하더라도 깨달아야 한다. 거듭나는 것이 중요하다. 거듭나지 않으면 구원은 없다.

몇 년 전 미국의 월드 시리즈 야구 경기에서 있었던 일이다. 9회 말 양팀 동점 상황에서 한 타자가 홈런을 치고 홈베이스로 들어왔을 때, 심판이 그 선수에게 ‘아웃’을 선언했다. 왜 그랬는가? 그가 홈런을 쳤지만 진루하면서 1루 베이스를 밟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 인생과 교회생활에서 우리가 홈런을 쳐서 성공을 거두었다 하더라도 1루 베이스를 밟지 않았다면, 즉 거듭나지 않았다면 그 모든 성공과 성취는 무용지물이다.

체면이고 뭐고 없이 밤에 자신을 찾아온 유대의 최고 종교지도자에게 예수님은 제로베이스(zero-base)에서 새롭게 출발하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은 설령 대통령이나 장관이 찾아와도 구원에 대한 확신이 없고 구원 받지 못한 사람이라면, 니고데모에게 하신 것처럼 동일하게 말씀하실 것이다.
“네가 거듭나야 하나님나라를 보리라!”

유대의 최고 종교지도자인 니고데모에게 이 정도로 말씀하셨다면 예수님이 당신에게 뭐라고 말씀하실는지 생각해보라.
“하나님, 저 주일학교 고등부 교사만 20년입니다.”
예수님은 그런 소리를 전혀 듣지 않으신다.
“네가 거듭났느냐? 네가 반드시 거듭나야 하리라!”

예수님은 우리가 내놓는 교회생활의 어떤 캐리어(career)도 인정하지 않으신다. 그리고 막바로 우리의 근본 정곡을 뚫으신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그리스도인은 두 번 태어난다. 그럼 한 번은 어떻게 태어나는가?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肉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요 3:5-7

예수님은 사람이‘물’과‘성령’으로 난다고 말씀하셨다. 이때 이 물이 뭔지 똑바로 알아야 이 성경구절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성령’은 똑같이‘성령’으로 표현했지만‘물’은‘육’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러니까 물은 육적인 차원의 출생을, 성령은 영적인 차원의 출생을 뜻한다.

사람의 육적 출생을 가리킬 때의 물이란 어머니 배 속에 있을 때 태아를 감싸고 있는 물, 곧 양수이다. 많은 사람들은 양수 안에서, 양수와 함께 육적으로 태어난다.

그런데 여기에는 또 다른 상징성이 있다. 성령과 관계없는 육이란 무엇인가? 육의 출생에 연이어서 육적으로 자라나게 하는 것은 교육이다.

지금 우리도 육적으로만 태어나려고 한다. 예수를 믿는다는 사람들조차 육적으로만 나려고 한다. 오늘 우리에게 가장 강력한 ‘육’은 무엇인가? ‘영어’, ‘입시’, ‘특목고’, ‘사교육비’로 표상되는 오늘날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밤에 예수님을 찾아온 산헤드린 공회원 니고데모가 유대의 후천적인 종교교육으로 거듭나지 못했던 것처럼 여기에는 반드시 성령의 차원이 개입되어야 한다.

한 번 태어난 사람은 이제부터 성령에 둘러싸여야 한다. 성령에 둘러싸여서 성령을 호흡하며 육적 출생이 줄 수 없었던 영적 출생을 체험해야 한다.
부활김응국 | 규장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 요한복음 1장12절,13절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 요한일서 3장9절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 에베소서 4장22절~24절

하나님, 저는 거듭난 사람입니까? 제가 아직도 육적으로만 태어났다면..더욱더 주님의 성령을 사모하는 마음을 허락해 주옵소서. 은혜로우신 주님, 다시 한번 성령으로 거듭나 주님의 자녀로 새사람 되기를 원합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