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1,905 | 2009-04-14

당신 안에 부활의 영이 계신지 확증해보라!

성경본문:롬6:3-8영상:41:37 / 57MB

◈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새 사람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15:22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아담과 연합된 자로서 죄와 사망의 지배를 받아왔다. 그러나,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의 지배를 받을 수 있음을 말씀한다.

이제 우리는 죄와 사망의 동네에서 의와 생명의 동네로 이사해야 한다. 이 문제는 죄를 처리하는 구약과 신약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 죄를 처리하는 구약의 방식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구약의 방식은 대리속죄 제사였다. 대리속죄 제사란, 죄를 지은 사람 대신 짐승을 죽여서 드리는 제사를 가리킨다. 이는 죄 값을 짐승을 통해 지불하게 하신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의 제도이다.

죄를 지은 자가 제물로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양을 가지고 나와 안수를 한다. 안수는 상징적인 행동으로 손을 얹는 행위를 통해 ‘나’라는 죄 된 존재가 양이라는 제물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나의 죄가 양에게 이사 간다는 것이다.

그런 다음 양의 목을 자르고 각을 떠서 제사를 드린다. 애지중지 키운 소중한 양을 자신의 죄 때문에 제물로 바쳐서 양의 목을 자를 때 제정신을 가진 이스라엘 백성이라면 자기 자신도 죽는 듯한 통곡을 느낀다.

양만 죽는 것이 아니라 양에게 안수한 나 자신이 죽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에 죄에 대해서, 자신이 죽는 법을 그렇게 가르쳐주셨다.

◈ 죄를 처리하는 신약의 방식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물에 안수하고 바침으로써 자신의 죄에서 벗어났다. 신약시대에는 그 상징적인 의미로 세례를 들 수 있다.

구약시대에 안수하여 죄 된 나의 존재가 어린 양 안으로 들어가듯이 예수님 안으로 들어가는 의식, 예수님의 대표적인 사건인 십자가와 부활 안으로 들어가는 의식, 우리가 예수의 운명과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는 의식이 바로 세례이다.

세례 의식에서 먼저 죄인을 강물에 푹 잠근다. 이것은 그의 옛 사람이 예수와 더불어 죽었다(십자가)는 뜻이다. 또 그가 수면 아래 잠겼다가 솟아나오는 것은 부활을 상징한다.

예수의 죽으심(십자가)과 연합할 뿐만 아니라 예수의 부활과도 연합했다는 상징적인 퍼포먼스인 셈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례를 통해 내가 십자가에서 죽고,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을 따라 나도 부활했음을 확인해야 한다.

◈ 예수와 함께 죽은 자만이 예수와 함께 살 수 있다.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롬 6:6-8

예수 혼자 죽는 십자가가 아니라 십자가에서 예수와 함께 죽은 자만이 예수와 함께 살 수 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십자가를 통과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부활도 약속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사도 바울이 십자가를 믿는 사람이라면 다 십자가 안으로 들어가 우리의 옛 사람이 죽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 당신 속엔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살아계시는가?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 즉 예수 믿고 구원받은 사람은 누구나 다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다고 확언한다.

그렇다면 교회에서 “나! 나! 나!”라고 하고 자기 주장만 하는 사람, 내 안에 그리스도는 없고 내 자아가 살아서 나의 사고방식과 생존방식만이 내 속에 꽉 차 있는 사람은 자아가 죽지 않은 사람, 구원받지 못한 사람이다.

당신은 어떤가? 눈을 감고 가슴에 손을 얹고 대답해보라. 그러면 당신 속에서 당신의 양심이 대답할 것이다.

내 속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있는가, 내 자아만 있는가? 그리스도가 살아 계셔서 나의 삶에 주도권을 가지고 계신가?

구원받은 자에게는 분명한 열매가 있다. 이것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다. 그 안에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있고 그래서 그 안에 그리스도의 행실의 열매가 있다.

행실의 열매를 보면 그 사람을 안다. 자기 성질을 이기지 못하고 지금 그 성질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입술로 예수 영접했으니 구원받았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구원받았다면 당신 안에는 분명히 그리스도가 계신다. 당신 안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성품이 있는가?

당신 안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이 있는가? 당신 안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행실이 있는지 당신 자신을 확증하라.

당신 안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능력이 있다면 당신에게도 죄를 이기고 사망을 이기는 능력이 있다. 그 능력을 보여달라. 당신 안에 그리스도께서 계신지 안 계신지 스스로 알 수 있을 것이다.

김응국 목사의 십자가+부활 세트 김응국 | 규장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