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0,720 | 2009-05-21

하나님, 급해요! 빨리 빨리...

때때로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신속히 응답하지 않으신다고 느낀다. 조급한 마음에 하나님의 계획을 우리의 시간표에 맞춰 바꿔주시기를 기대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하나님이 아무리 우리를 사랑하셔도 그분은 엄연히 우리의 주인이자 왕이시라는 것을 잊지 말자.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에 맞추어 우리 자신의 걸음을 수정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잠 16:9

하나님의 시간은 우리의 시간과 다르다. 하나님은 우리와 다른 시계와 달력을 사용하신다. 하나님의 시간은 ‘카이로스’kairos의 시간이다. 카이로스는 “약속된 시간”appointed time이라는 뜻이다. 하나님을 친밀히 알려면 하나님이 지정하신 시간에, 하나님의 약속된 시간에 맞춰 하나님과 대면해야 한다.

시간을 나타내는 또 다른 단어는 ‘크로노스’chronos이다. ‘chronos’에서 ‘chronology’연대기, ‘chronicles’역대기가 나왔다. 구약의 역대기 상하First and Second Chronicles가 이스라엘 및 유다 왕들의 역사를 들려주는 것처럼, 이것은 시대순으로 일어난 사건에 관한 기록이다. 크로노스는 현세의 흘러가는 시간이며, 역사의 시계태엽과도 같다.

우리는 대개 크로노스의 시간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쉽게 크로노스의 노예가 되며, 늘 시간에 쫓기고 짜여진 일정대로 움직인다.

하나님은 카이로스의 시간, 곧 약속된 시간에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신다. 이때 카이로스는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을 포함한다. 인간의 뜻과 하늘의 계획이 일치할 때, 우리는 카이로스를 만난다. 물론 시간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크로노스의 시간에도 일하신다. 그러나 시간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자신의 목적에 따라 시간과 시기를 정하신다.

예수님의 초림도 하나님이 정하신 시간, 즉 ‘카이로스’에 이루어졌다. 구약성경 전체에 예언된 대로, 그때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시아를 고대했다. 여러 선지자들의 예언을 통해서 메시아의 도래가 가까웠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약속된 시간에, 정한 때가 이르러 이 세상에 오셨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갈 4:4

예수님은 자신이 선택한 민족, 즉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오셨지만 그들은 예수님을 영접하지 않았다(요 1:11). 이스라엘 백성들은 ‘크로노스’를 안다고 자만하다가 그만 자신들의 ‘카이로스’를 놓쳤다.

너희가 저녁에 하늘이 붉으면 날이 좋겠다 하고 아침에 하늘이 붉고 흐리면 오늘은 날이 궂겠다 하나니 너희가 천기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kairos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마 16:2,3

나중에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카이로스를 놓친 사실을 슬퍼하며 우셨다.(마 23:37,38)

하나님의 카이로스를 따라 산다는 말은 인간적인 일정을 내려놓는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살려고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카이로스가 아무 상관이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는 아무 때나 괜찮다고 하지만 네 삶에서 나의 목적을 이루려면 네 삶을 약속된 나의 시간에 맞추어야 한다.”

성령의 인도를 받는다는 것이 카이로스 속에서 산다는 뜻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카이로스에 들어갈 때, 우리는 자기중심적인 목적을 버리고 하나님이 정하신 목적을 추구하게 된다.

하나님이 우리의 걸음을 인도하셔야만 우리가 죄의 권세를 이기며 자유롭게 걸어갈 수 있다. 과정을 통해서 우리 안에 그리스도의 성품이 빚어지고 우리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을 할 힘을 얻게 된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 우리가 걸어갈 길을 이미 준비해놓으셨다. 하나님은 당신의 삶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분명한 생각을 갖고 계신다. 아버지의 계획은 당신에게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다.

하나님 예배자스캇 브래너 Scott Brenner | 규장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내 발이 그의 걸음을 바로 따랐으며 내가 그의 길을 지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정한 음식보다 그의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도다 그는 뜻이 일정하시니 누가 능히 돌이키랴 그의 마음에 하고자 하시는 것이면 그것을 행하시나니 그런즉 내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이라 이런 일이 그에게 많이 있느니라
- 욥기 23장10절~14절

너희의 구속자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이신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나의 행보를 주의 말씀에 굳게 세우시고 아무 죄악이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소서
- 시편 119장133절


주님, 제 인생을 온전히 주님께 맡깁니다. 나를 향한 주님의 놀라운 계획을 알면서도 인간적인 조급함 때문에 주님의 뜻을 구하지 않고 결정하고 행동했던 저의 부족한 모습들을 회개하길 원합니다. 주님의 때까지 순종할 수 있는 인내의 성품을 허락하여 주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