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1,092 | 2009-07-26

나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어요!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_엡 2:8

구원은 하나님의 신비입니다.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와 나의 믿음이 신비하게 연합될 때, 진정으로 내가 죄인인 것을 깨닫게 되고 내가 하나님의 의가 되었음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단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까?”, “당신은 죄인입니까?” 등등 몇 가지 질문에 내 의지로 믿는다고 대답한다고 해서 구원 받았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그 구원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구원 받았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신앙생활과 구원을 대치시키고 있습니다. 구원과 중생은 하나님의 신비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없이 자력으로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오직 은혜이고, 하나님의 선물일 뿐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원 받았을 때부터 은혜를 약속해주셨습니다(골 1:6).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주시고,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성령을 보내주셔서 하나님의 생명이 우리 안에 들어온 것부터 우리의 삶은 처음도 끝도 은혜 아닌 것이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은혜 없이 잘 살아간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나님 없이도 잘 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내 생각, 내 노력, 내 소유, 내가 누리는 권세로, 은혜 없이도 얼마든지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은혜를 누리지 않겠다는 것은 나 혼자서 잘 할 수 있고 하나님 없이도 할 수 있다는 것이나 동일한 의미입니다.

사도 바울은 이런 고백을 했습니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바 너희에게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_고전 15:31 그가 자랑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나는 날마다 죽노라!”날마다 죽을 때마다 하나님의 더 큰 은혜가 그를 통해 나타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진정한 하나님의 자녀라면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없을 때, 우리가 필요할 때만 하나님의 은혜를 요구하고 나머지는 “내가 알아서 다 할게요! 부를 때 다시 오세요”라는 식의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은혜는 받을 만한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은혜는 우리의 마음을 예수님께로 향하게 합니다.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면 누릴수록 율법에 의한 자기의는 점점 더 사라지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만이 점점 더 커지게 됩니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_갈 5:4 은혜 없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없습니다. 내 삶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강하게 사로잡혀야 하는데, 은혜 없이도 잘 살았던 것을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아버지의 한량없는 사랑과 은혜를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받아들이십시오.

기적을 일으키는 믿음손기철 | 규장


그러나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 고린도전서 15장10절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 히브리서 4장16절


하나님,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사로잡힌 삶을 살아야 하는데 은혜 없이도 내 힘으로 잘 사는 것처럼 행동했던 저의 어리석음을 회개합니다. 이제 날마다 자아를 죽이며 성령님의 통치에 순종하기로 결단합니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저의 삶을 통해서 나타나기를 소원합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