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8,889 | 2009-09-04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을 마음껏 누려라!!

| 예수님의 비유 :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

누가복음 15장 돌아온 탕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복음과 회개 구원 받은 후 우리 삶의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문의 배경을 살펴보면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예수님께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는 것에 대해서 예수님을 비난했습니다.

이 비난을 들으신 예수님께서 돌아온 탕자의 비유로 유대인들이 믿는 유대교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복음에 기초한 삶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키는 행위를 통해서 영생을 얻고 축복을 누린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오늘날 수많은 성도들도 이런 인과의 법칙에 준해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복음은 인과법칙에 놓여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초청이고 하나님의 은혜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기 위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눅15:11-32에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큰아들에 세리와 죄인들은 둘째아들 탕자에, 그리고 아버지는 예수님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 둘째아들 탕자 이야기

둘째아들은 아버지의 재산을 가지고 먼 나라로 가서 허랑방탕하게 지냅니다. 아버지로부터 독립해서 의존자가 아니라 자존자로서 아버지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서 지냅니다.

우리 인간들이 하나님으로부터 독립할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났습니까?

- 하나님의 의식을 잊어버리고 자기의식만 가득차게 되었습니다.

-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와 진리를 알 길이 없습니다.

- 내가 가지고 있는 내재적인 자원만을 가지고 살게 되었습니다.

아버지께로부터 독립한 둘째아들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습니까? 물질적인 파탄 궁핍으로 돼지가 먹는 쥐엄열매도 먹을 수 없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하나님을 떠난 죄인들의 끊임없는 갈망과 집착은 결국 죄로 인한 죽음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둘째아들은 아버지께로 나아갔습니다.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누가복음 15장 18절-20절

여기에 진정한 회개의 비밀이 있습니다. 회개란 죄의 본질을 깨닫고, 돌아서는 것입니다.

- 아버지와의 관계를 끊어버리고 아버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살겠다는 것이 죄입니다.

- 그 죄를 깨닫고 후회하고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회개입니다.

- 그리고 아버지께로 돌아가는 것이 진정한 회개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은 후회하고 고백하는 것으로 그칩니다. 회개했다고 말은 하지만 그 삶엔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바로 이것이 회개의 결정체입니다.

이런 둘째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태도는 아무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아들을 받아주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로마서5장8절

아버지와 자식과의 관계를 끊을 수 없는 것 처럼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도 오늘 이 시간 내 삶이 어떠하다 할찌라도 있는 그대로 받아주신다는 사실입니다.

| 첫째아들의 질문 & 우리는?

둘째아들을 대하는 아버지의 태도에 대해서 불만인 첫째아들에게 아버지께서 말씀하십니다. 31절에 얘! 너는 나와 항상 함께 있어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너하고 너의 아버지인 나하고의 관계는 품꾼 같은게 아니야 나의 사랑으로 나의 은혜로 너는 내 아들로 너는 나의 모든 것을 다 가지는 거야

아버지의 그 사랑과 은혜를 느끼고 구원을 얻었다면 이제 해야 될 일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 당신의 지혜 당신 생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당신 안에 들어오신 성령님 그리스도의 영의 인도함을 받아서 아버지의 모든 것을 누릴 줄 알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당신이 당신 된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자녀 되는 특권을 이해하고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젠 더 이상 인과의 법칙이 아니라, 은혜의 법칙에 기초해서 사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손기철장로님의 말씀요약입니다. 영상은 갓피플TV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