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3,602 | 2009-09-15

당신이 기도하지 않는 이유!

영적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는 ‘무시로 성령 안에서 드리는 기도’이다(엡 6:18). 하나님의 사람들이 주를 위해 거둔 큰 승리의 사건들을 조사해보라. 그러면 그들이 합심하여 열심히 기도의 대포를 쏘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 시대에 만연한 불신앙과 뻔뻔스러운 죄악의 세력이 왜 사라지지 않는가? 몇 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우리는 적어도 한 가지 이유를 알고 있다.

야고보의 말이 그 한 가지 이유를 잘 지적해주고 있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약 4:2). 우리는 우리의 손으로 승리를 얻는 것이 아니다. 원수들을 쫓아내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기도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주님은 기도의 무기를 우리의 손에 쥐어주셨다! “기도하기만 하면 원수들을 쫓아낼 수 있는데, 어찌하여 우리는 이 놀라운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가?”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기도하지 않는 한 가지 주된 원인은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 요구되는 고통스러운 자기부인을 회피하기 때문이다.

자기부인이라는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아는 우리는 기도의 골방에서의 영적 씨름을 두려워하여 회피한다. 힘든 기도를 생각할 때마다 우리 속에 남아 있는 육신은 겁쟁이처럼 동정을 구하며 소리친다.

우리의 영혼은 기도를 통해 거룩하신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 교제하는 기쁨을 기억하지만, 우리의 육신은 힘들고 아픈 기도의 수고를 기억한다.

기도해야 할 상황에서는 자기부인이 요구된다. 쉬고 싶은 마음을 억누르고 기도해야 했다. 기도에 힘쓸 수 있는 시간을 내기 위해 우리는 자신을 부인해야 한다. 우리가 기도하지 않는 것은 바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육신이 여전히 자기만족을 끈질기게 추구하기 때문이다.

무릎을 꿇고 기도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자아를 부인해야 한다. 바쁘다는 핑계로 기도하지 않으면서도, 휴일은 꼬박꼬박 찾아먹는 것은 어찌된 일인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새벽에 일찍 일어나겠다고 결심하는 그리스도인은 십자가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우선 그의 십자가는 자명종 시계의 요란한 소리로 시작된다.

우리의 자아는 한 시간만 더 자기를 원한다. 늦은 시간까지 일에 시달렸거나 밤중에 잠을 설친 사람은 자기가 더 자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에 시달릴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불타는 사람은 집안일이나 회사의 일을 처리하기 위해 잠을 더 자야 한다는 생각을 거부할 것이다.

자신이 지극히 중요한 존재라는 생각이 남아 있다면, 우리는 아직도 지극히 중요한 문제를 처리하지 못한 것이다. 이 문제를 처리하려면 우리 자아의 마지막 요새를 공격하여 ‘삐쳐서 골난 불신앙적 태도’를 죽여야 한다.

이 요새를 공격하여 자아를 죽이고 주님의 무한한 위엄과 능력을 믿음의 눈으로 볼 때, 우리는 비로소 올바르고 뜨거운 기도를 드릴 수 있다.

자기부인월터 J. 챈트리 | 규장


그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여호와여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컨대 사람으로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 역대하 14장11절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 히브리서 5장7절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 골로새서 4장2절


주님, 저의 이기심을 내세우며 열심히 기도 드리지 못했던 순간들을 회개합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주님의 은혜를 망각하지 않고 이제는 더욱더 자아를 채찍질하며 주님께 나아가겠습니다. 주님, 무릎의 용사로 인도하여 주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예기치 않게 찾아오는 마음의 위기를 조심하라! 오늘의 테마 2009.09.14
하나님 도저히 참을 수가 없습니다! 오늘의 테마 2009.09.13
[만화] 지금 이대로 감사합니다. 오늘의 테마 2009.09.12
넌 누구니? 오늘의 테마 2009.09.10
당신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 오늘의 테마 2009.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