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5,955 | 2010-02-05

당신은 기적을 구하는가?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가?

성경본문:요3:1-21영상:1시간44분 / 299MB
◈ 좋은 신앙인 같아 보이지만 생명이 없는 자들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으로 신앙에 열심이 있는 자이고, 유대인 관원으로써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위치에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당시 바리새인들은 자기의 열심으로만 하나님을 섬기려하는 자들로 겉보기에는 좋은 신앙인 같아 보이지만, 하나님과 생명의 관계가 없는 예수님 보시기에는 회칠한 무덤이고 외식하는 자들이었습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도 이런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요.자기 열심으로 신앙생활하고 좋은 인품과 세상의 성공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사람들 그러나 하나님과의 생명의 관계, 진정한 거듭남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신앙인들이 오늘 본문의 니고데모와 같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니고데모는 예수님이 행하시는 표적이 궁금해서 찾아왔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표적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일이고 그 하나님 나라의 일을 깨닫기 위해서는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나에게 니고데모와 같은 모습, 바리새인과 같은 모습은 없는지요? 예수님이 행하시는 표적, 기적, 나의 문제 해결에 더 많은 관심이 있는 자라면 먼저 거듭남이 무엇이고 영생 얻는 것이 무엇인지 성령 안에서 밝히 깨닫기를 소망해야합니다.

◈ 표적(기적)보다 거듭남(하나님 나라)이 먼저입니다.

니고데모는 밤에 찾아와 예수님께 물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이 질문에 예수님께서 대답하십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의 표적에 대한 질문에 예수님은 거듭남과 하나님 나라를 말씀하십니다.

“ 네 말이 맞다. 그 표적은 하나님 나라의 일이고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네가 그 사실을 이해하려면 먼저 거듭나야한다.”

예수님의 목적은 표적을 통해서 니고데모에게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기 원하셨던 것입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거듭남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는 니고데모에게 예수님께서는 “ 너는 네 방식으로 율법과 전통을 지키면서 너의 열심으로 하나님께 잘 보이려고 노력했지만 너의 노력으로는 표적 - 하나님 나라의 일을 볼 수 없다.”라고 말씀하시며 이 표적을 이해하고 누리기 위해서는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거듭난다는 말은 born again, born from above, born by Holy Spirit 다시 태어난다. 위로부터 난다. 성령에 의해서 태어난다는 말입니다.

신앙생활 하는 분들을 보면 표적과 기사를 사모하고, 문제해결을 더 원합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그러한 표적들을 경험하는 분들을 많이 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그 표적을 누리기 위해서는 먼저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 안에서만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니고데모에게 전한 하나님 나라의 복음

예수님은 니고데모의 표적에 대한 질문에 대답을 하시며 복음의 핵심을 말씀하십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리는 것 예수님이 십자가에 들리는 것과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하늘로 들리시는 것 복음의 핵심은 이 2가지입니다.

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믿는 것과 예수님의 부활을 우리가 믿을 때에 나도 그 부활에 나도 동참한다는 사실 그것을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을 믿고 그로 인해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는 삶 이것이 하나님 나라의 복음입니다. 우리는 신약 전부를 통해서 그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세상을 구원하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 말씀을 대할 때 16절 뿐만 아니라, 17절에도 관심을 갖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셔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신 이유는 첫 번째로 그 독생자를 믿는 자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고 두 번째로 그 영생을 얻은 자를 통해서 이 세상이 구원을 얻게 하려 하심입니다.
이 두 가지가 합쳐질 때에 진정한 그리스도의 삶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은 거듭났습니까? 내 안의 그리스도의 영의 인도함을 받는지 만이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는 믿음의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가 그것을 믿음으로 선포할 때에 하나님의 일을 이루고 표적과 기사가 나타나며 그러한 하나님 나라의 일을 통해서 세상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핵심은 거듭나야 하는 것입니다. 위로부터 나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그 하나님 나라로 들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주신 권능을 가지고 기사와 표적을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