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870 | 2010-03-30

회개는 용서받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용서받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우리 죄를 지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셨다. 은혜로 구원받은 죄인은 갈보리언덕과 십자가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없다. 특히“왜 예수님이 죽으셨을까?”라는 의문을 쉽게 떨쳐버릴 수 없다.

이 의문을 풀 수 있는 실마리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라는 말씀에서 찾을 수 있다.

그렇다! 우리의 의문을 풀어주는 답은 바로 사랑이다! 그런데 이렇게 답을 내놓고 보니 너무 쉽고 입에 발린 소리 같지 않은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구원해주신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상상력은 무한하시다. 그런데 그분은 다른 구속방법을 생각해내실 수 없었는가?

한 번의 미소, 한 번의 배고픔, 한마디 용서의 말씀, 한 방울의 피로써 우리를 구원하실 수는 없었는가? 그리스도께서 어차피 죽으셔야 했다면 침대에서 위엄 있게 죽으실 수는 없었는가?

왜 그분이 범죄자처럼 정죄당하셨는가? 왜 그분의 등에 채찍 자국이 나야 했는가? 왜 그분이 가시 면류관을 쓰셔야 했는가? 왜 십자가에 못 박혀 무서운 고통과 고독 속에서 죽으셔야 했는가?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우리는 낭만적인 사랑을 이루기 위해 온갖 고통과 고생을 감수하는 영화 속 남녀 주인공들의 사랑을 이해한다. 위급한 상황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구하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구조에 나서는 맹렬한 사랑을 이해한다.

그러나 피에 흠뻑 젖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서 드러난 하나님의 사랑 이야기가 나오면 우리는 어쩔 줄 몰라 하다 겨우 신학, 하나님의 공의와 진노, 보편구원설의 이단성에 대한 얘기나 꺼낸다.

그러나 구원받은 죄인은 경이감에 사로잡힌 채 엎드려 열렬히 찬양한다. 그는 우리가 용서받기 위해 회개하는 것이 아니라 용서받았기 때문에 회개한다는 것을 잘 안다.

회개는 용서받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용서받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다. 그러므로 회개가 먼저고 그 다음이 용서가 아니라 용서가 먼저고 그 다음이 회개라는 생각이 은혜의 복음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이해하지 못하며, 또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마치 돌부처처럼 움직이지도 않고 느끼지도 않고 대리석처럼 차갑게 저 하늘에 앉아 계신다고 생각한다.

갈보리 십자가 사건은 어떤 신학서적보다도 분명하게 “너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알지 못한다”라고 외친다.

그렇다! 우리는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 4:10)라는 말씀에 담긴 진리를 이해하지 못한다.

십자가는 우리를 향한 아버지의 사랑의 깊이를 드러낸다. 예수께서도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버리면 이에서 더 큰 사랑이 없나니”(요 15:13)라고 말씀하시지 않았는가!

하나님의 은혜브레넌 매닝 | 규장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_ 로마서 5장8절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_스바냐 3장17절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_이사야 49장15,16절


하나님, 이해할 수 없는 아버지의 그 맹렬한 사랑 감사합니다. 그 은혜 감사합니다. 아버지의 그 크신 사랑과 은혜를 더욱 알기를 소원합니다. 저의 작은 가슴에 아버지의 사랑을 일부나마 깨달을 수 있는 은혜를 허락해 주옵소서. 그 사랑으로 인하여 날마다 감격하며 살기를 소원합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