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8,224 | 2010-09-24

진정한 사랑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아무것도 아닙니다.

성경본문:고전13:1-3영상:59:09 / 227MB

| ‘사랑이 없으면’ 동기부여가 잘못되면

바울은 고린도교회 변질과 타락을 교정하는 대안으로 사랑을 제시합니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_고전13:1

아무리 영적으로 신령한 말을 하고 아무리 인간적으로 권위 있는 말을 하고 아무리 그것이 놀라운 말이라고 할지라도 그 말에 사랑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본문 1,2,3절을 보면 모두 공통적으로 긍정적으로 시작했다 부정적으로 마감하고 있는데요. 중요한 열쇠가 바로 ‘사랑이 없으면’입니다.

사랑이 없다는 이 말은 동기부여가 잘못 되었음을 말합니다.

그가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은사를 발휘하고 그가 놀라운 권위적인 말을 하고 천사의 말을 하고 그가 자기 몸을 불사르는 놀라운 구제와 섬김을 행한다 할지라도 그 일을 행하는 동기부여가 잘못 되었다면 결론은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고전13:3

여러분 이 말씀이 이해가 되십니까? 아니 사랑이 없는데 내가 가진 제물로 도울 수 있습니까?

아니 사랑이 없는데 어떻게 내 몸을 불사라서 남을 위하여 희생 할 수 있습니까?

여기에서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핵심 키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그 사랑이 무엇이냐면 그것은 아가페의 사랑을 말하는 것입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나름대로 사랑했습니다. 사랑했으니까 그런 은사가 나타나죠.

그러니까 아가페의 사랑이 없어도 세상적으로 에로스 사랑만 있어도 이런 일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아가페 사랑 , 에로스 사랑

에로스의 사랑과 아가페의 사랑에 차이를 너무나 선명하게 표현해 놓은 글을 보았습니다.

에로스는 가치를 추구하는 사랑이고 아가페는 가치를 부여하는 사랑입니다.

에로스는 이미 가치가 있는 어떤 대상을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주로 남녀관계를 설명할 때 에로스 사랑 이라고 합니다.

이미 아름다운 여자 이미 능력이 있는 남자 이미 가치가 있는 사람을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 에로스 입니다. 여기에 문제가 무엇이냐면 에로스 사랑을 자기중심적이며 자기만족입니다.

자기 몸을 불사를 정도로 구제를 하고 상상 할 수 없는 놀라운 은사를 가지고 교회를 섬길지라도 그 모든 섬김과 봉사가 자기중심적이며 자기만족을 위한 것입니다.

아가페 사랑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가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아가페 사랑은 나 중심이 아니에요. 여러분 부모님의 아가페의 사랑을 느끼지 않습니다.

고린도교회가 결정적으로 실패 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들에겐 봉사도, 구제도 , 선한 행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동기가 잘못 되었는데, 어떤 동기가 잘못 되었느냐 그들은 에로스 사랑으로 교회를 섬겼다는 것입니다.

| 나는 어떤 동기로 교회를 섬기는가?

그 동안 여러분의 삶을 돌아 볼 때에 내 모든 행동과 내 모든 헌신과 내 모든 구제의 동기가 어디서부터 출발하는 것인가?

에로스인가? 아가페인가?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의 삶의 원동력이 에로스가 아니라 아가페이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제 가슴이 뜨거워지는 이유가 무엇인줄 아십니까? 하나님이 우리에게 어떤 사랑으로 다가오셨느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구원 받을 가치가 있으세요? 우린 구원 받을 가치가 있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가치 있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몰라도 너무 모르시는 것입니다.

온 우주만물에 어떤 피조물이 그것을 만든 창조를 향하여 이렇게 반역하고 이렇게 반항하고 이렇게 불신하고 의처증 환자처럼 눈만 뜨면 그 창조주를 의심하는 피조물은 세상에 이런 유래가 없습니다.

어떤 피조물이 창조주에게 이렇게 반항을 합니까?

자격 없는 우리, 사랑스럽지 않은 우리 하나님을 먼저 반역하고 떠나간 우리 세상을 향해서 달려간 우리, 가치를 상실한 우리 이런 우리를 아가페 사랑으로 가치있다 존귀하다 소중하다고 인정해주시는 것입니다.

이 사랑을 감격하는 사람만이 아가페의 사랑을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 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

YY부흥보고서이찬수 | 규장


세상에 없는것이찬수 | 생명의 말씀사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