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1,217 | 2010-09-27

돈 보다 관계가 우선이다

성경본문:눅16:1-13영상:57:16 / 217MB
| 하나님과의 관계가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하라

인격이신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는 우리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관계이다. 예수님과 나와의 관계는 정말 실질적이어서 나의 모든 삶에 영향을 미쳐야 한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첫 번째 계명은 마음과 뜻과 힘과 정성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첫 번째 계명과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고 하셨다.

우리가 주위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면, 하나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드러난다. 우리는 하나님께 갚을 수 없는 빚을 진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갚을 수 없는 은혜를 우리에게 베풀어 주셨다.

이것에 대한 감사가 우리의 마음 중심에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을 대할 때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정말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함으로 받는다면, 그 은혜가 우리를 변화시킬 것이다.

하나님께서 내게 은혜를 주셨으므로 나도 다른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풀게 되는 것이다.

| 돈이 아니라 관계가 우선이다

“어떤 부자에게 청지기가 있는데 그가 주인의 소유를 낭비한다는 말이 그 주인에게 들린지라” (눅 16:1)

이 청지기는 곧 자기 일을 잃게 될 것이 뻔했다. 그래서 계획을 짰다.

“이제 직업을 잃게 되었으니, 나에게는 친구가 필요하다” 그래서 그는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불러다가 그들의 빚을 탕감해주었다.

아직 자기에게 남아있는 권한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베풀어서 친구를 만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청지기가 돈보다 관계를 더 위에 두었다는 점이다.

또한 청지기가 이렇게 행한 것은, 작게 보면 주인이 돈을 잃은 것 같이 보이지만, 큰 그림으로 보면 오히려 사람들과 주인의 관계를 좋게 만들어주는 것이 된다.

“주인이 이 옳지 않은 청지기가 일을 지혜 있게 하였으므로 칭찬하였으니 이 세대의 아들들이 자기 세대에 있어서는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로움이니라” (8절)

|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9절) 예수님께서 이제 이 비유로 영적인 교훈을 가르쳐주신다.

당신의 손에 있는 돈으로 자기의 필요를 채우는 데에만 쓸 것인가? 아니면 그 돈으로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친구를 삼는 데에 쓸 것인가?

하나님나라의 영적 원리는 이것이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 6:33) 물질이 그 마음의 주인이 되어서 항상 돈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시 23:1) 우리는 하나님께서 정말 살아계신 것과, 나를 사랑하신다는 것, 하나님이 공급하신다는 것을 진짜로 믿어야 한다.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믿고 살면,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할 수 있게 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그들의 필요를 채울 때, 하나님께서 나의 필요를 채우실 것을 아는 것이다.

풍성하게 심으라. 풍성하게 받을 것이다. 사랑을 심으라. 사랑을 거둘 것이다.

| 당신의 삶의 진짜 주인은 누구인가?

당신은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담대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며 살아가는가? 아니면 돈을 믿기 때문에 항상 염려하며 사는가?

하나님께서 정말 나를 사랑하시며 나에게 풍성히 베푸시는 분이심을 믿으라. 우리는 하나님의 그 풍성한 은혜를 받았다. 이제는 우리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게 된 것이다.
하나님 예배자스캇 브래너 Scott Brenner | 규장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