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5,454 | 2011-01-28

‘주님이 약속하신’ 성령님을 만나셨습니까?

성경본문:엡1:13 14영상:48:03 / 173MB

|‘성령님’이 우리의 구원의 길을 도와주십니다

성부 하나님께서 구원의 길을 계획하시고, 성자 예수 그리그도께서 십자가를 통하여 그 길을 열어주셨다 할지라도 불행하게도 죄로 인해 무기력한 우리 인간은 하나님이 마련해주신 구원의 길을 발견할 수 있는 눈이 없습니다. 설상 발견한다 할지라도 그 길을 걸어갈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그 일을 도와주셔야 하는데 그 일을 도와주시는 분이 ‘성령님’ 이십니다.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_고전12:3b

| 성령님은 ‘말씀과 함께’ 일하십니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_엡1:13

진리의 말씀을 들려주고 믿어지게 하는 일을 성령님께서 하십니다.

보통 우리는 성령님을 우리 마음을 뜨겁게 하고, 부흥집회를 통해서 눈물이 솟구치게 만드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맞는 이야기이지만 그런 뜨거운 감정적인 신비로운 체험은 그 바탕이 말씀과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_행10:44

성령님은 말씀을 통해 일하십니다. 말씀이 선포되는 그 곳에 성령이 임하시고 말씀이 선포되는 그 곳에 성령의 역사와 능력이 나타납니다.

| 약속의 성령, 인치심, 기업의 보증

(1) ‘약속의 성령’으로...
성령님에 대해 말할 때 왜 ‘약속의 성령’으로 묘사했을까요?

하나는 성령님을 보내주시겠다는 예수님의 약속이 성취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시고 난 다음 약속대로 열흘만에 성령님을 경험합니다. 또 하나는 회개하는 모든 심령들에게 성령을 주시겠다는 약속입니다.

(2) ‘인치심’을 받았으니..
성령님과 관련된 중요한 용어 하나는 ‘인치심’입니다.

인을 친다는 것은 소유의 확정을 의미합니다. 그 당시 고대사회에서 가축이나 노예의 주인은 불에 달군 쇠로 인을 칩니다. 인을 치는 행위를 통해서 ‘이것은 내 소유다’라는 사실을 확정합니다. 성령의 인치심을 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자기 소유를 보호해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의지가 담겨있는 메시지입니다.

(3) ‘기업의 보증’이 되사..
보증이라는 헬라어를 우리식으로 쉽게 표현하자면 ‘계약금’을 뜻합니다.

성경에 이 단어가 신약에 2번 등장하는데 다 성령님과 관계되는 고후1:22, 고후5:5 말씀입니다. 성령님이 주는 그 무엇이 보증이 아니라 성령님 자체가 보증입니다.

그러면 성령님이 무엇을 보증해 주십니까? 기업입니다. 기업은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누르게 될 모든 축복들을 의미합니다.

그 기업의 영광에 풍성함을 무엇이며_엡1:18b

하나님의 약속들이 성취되어 가는 것을 누리며 현재 천국을 살아가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약속의 성령, 인치심, 기업의 보증 우리는 성령님을 생각할 때 이 세가지를 늘 생각해야 합니다. 이 세가지를 마음에 품고 살면 우리 마음에 각인되는 2가지 용어가 있습니다.

| 성령님으로 인해 각인되는 두가지 - 긍지

우리는 하나님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이 땅에 살아가지만 이 땅에 소속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신분에 대한 긍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_요일3:1a

유명한 학교 나온 것이 긍지입니까? 하나님의 자녀된 것이 긍지입니까? 성령님이 내 안에 임하시면 좋은 대학 나온 것보다 하나님의 자녀 된 것이 긍지가 됩니다.

이런 긍지를 가지고 있으면 세상의 있는 악한 것들이 유혹할 때마다 흔들리지 않는 능력이 됩니다. 이 긍지가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답게 만들어줍니다.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_요일3:3

| 성령님으로 인해 각인되는 두가지 - 소망

성령님께서 우리의 기업의 보증이 되십니다.

눈으로 보면 보잘 것 없는 인생이지만 성령님께서 친히 보증되어 주시기 때문에 날마다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로 믿음의 반대말을 정의하라면 절망입니다. 모든 소망을 빼앗긴 상태가 지옥입니다.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_롬8:24a

성령님이 보증금 역할을 해줌으로 말미암아 희망을 경험하고 천국을 맛보는 것입니다. 아무리 어렵고 절망적인 상황이 찾아와도 성령님이 내 안에 계신다면 우리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성령님이 주시는 그 희망으로 진정으로 하나 될 수 있습니다.

YY부흥보고서이찬수 | 규장


세상에 없는것이찬수 | 생명의 말씀사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