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3,127 | 2011-11-04

내 삶의 만족감은 돈이 있으면 해결될까?

{VIMEO_TAG}

| 자족을 회복하세요

아간의 사건을 살펴보면, 그 사건의 이면에는 탐심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_골 3:5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_갈 5:24

성경에서는 내면의 탐심을 죽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탐심은 어떻게 물리칠 수 있습니까? 주기도문에서 보면,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신다고 말합니다.

포괄적으로 ‘일용할 양식’은 하루를 살아갈 모든 것을 함축해 표현한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공급됨을 믿는 신앙고백인 것입니다. 시편 23편의 다윗이 그것을 구현한 사람이지 않습니까?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_시 23:5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에게 부족함이 없고 잔이 넘치는 것입니다.

내가 궁핍하므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어떠한 형편에든지 나는 자족하기를 배웠노니 나는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_빌 4:11~12

바울은 결핍된 상황에서 자족을 배웠다고 말합니다.‘자족’에는 나 자신을 스스로 지배함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자족은 내 삶속에서 내버려두면 찾아오면 탐심, 탐욕, 욕구 앞에서 나 스스로를 지배할 때 가능해집니다. 우리의 의지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가능합니다.

| 성실과 구제를 회복하세요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_엡 4:28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_살전 3:10~11

데살로니가전서 말씀은 기독교의 노동관을 나타내줍니다. 지금의 노동은 아담의 범죄 이후에 얻게 된 형벌이 아닙니다.

노동은 형벌이 아닙니다. 노동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이라는 사고의 전환이 일어나기를 원합니다. 노동하는 즐거움이 회복되기를 기도합니다.

단, 풍족하게 사용하고도 남는 돈은 우리의 것이 아닙니다.가난하고 불쌍한 이웃을 섬기는 마음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재물은 누리고 잘 사용하기를 권면합니다.

공부해서 남을 돕자! 돈은 벌어서 남을 위해 유익하게 사용하자!

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

보호하심이찬수 | 규장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