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2,109 | 2011-12-18

“여기서 포기하지 말고 조금 더 가보자!...”

다윗은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I will awaken the dawn(시 57:8)”라고 선언한다. 얼핏 들으면 이해가 안 되는 말이다.

새벽이 나를 깨우지, 어떻게 내가 새벽을 깨우나? 이것은 오는 역사를 그냥 무기력하게 받아들이는 게 아니고, 오히려 믿음으로 역사의 주체가 되겠다는 말이다.

역사(History)는 ‘주님의 이야기(His Story)’이기 때문이다. 역사는 그분의 스토리이므로, 하나님의 자녀된 나 또한 역사의 주체가 된다. 다윗은 무기력하게 손 놓고 신세타령하며 앉아 있지 않았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이것이 어디 쫓기는 정치범이 할 수 있는 고백인가? 하나님의 영(靈)으로 충만한 하나님의 사람만이 꿀 수 있는 꿈이요, 믿음이다.

새벽을 깨우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그는 이 고난의 시간을 가야 함을 알고 있었다. 이 고난을 통해서 하나님이 자신의 영혼을 크고 넓게 준비시키심을 믿었다.

인생의 어두운 밤에 찬양하는 사람은 인생의 초점이 이 땅이 아닌 하늘에 맞춰져 있다.

해바라기는 땅에 뿌리를 박고 있지만, 아침에 해가 떠오르면 동쪽으로 고개를 올렸다가 해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하루 종일 고개를 튼다.

하나님의 사람들도 항상 하나님을 얼굴을 향해 들고 있다. 이 땅에 살면서도 그는 항상 하늘을 보고 있다.

인생의 어두운 밤을 지나면서 찬양하고 있는 사람은 아직 오지 않은 새벽, 그러나 분명히 오고야 말 새벽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가 밤에 부르는 노래는 어둠의 세력에 전혀 찌들지 않는 기쁨에 가득 차 있다.

그러니까 하루하루 웃고 살아라. 지금은 네 눈앞에 있는 문제가 세상에서 가장 심각한 것 같고, 세상 사람 중에서 네가 제일 힘든 것 같겠지. 그러나 지나고 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

하나님은 우리가 “항상 기뻐하기를” 명령하신다. 거룩한 유머감각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살아가길 바라신다.

상황이 완전히 풀리면 그때 가서 웃겠다고 하지 말아라. 가난할 때 웃지 못하는 사람은 부자가 되어서도 웃기 힘들다. 힘든 시절부터 하나님의 능력으로 웃고 사는 법을 배워야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도 웃을 수 있다.

집이든, 직장이든, 교회든 네가 가는 곳마다 밝고 명랑한 분위기로 바뀌길 바란다. 너 같은 크리스천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힘차고 건강한 웃음소리를 퍼뜨리길 바란다.

“새벽을 깨우겠다”라는 다윗의 고백 속에는 이제 어두운 밤이 끝날 때가 멀지 않았다는 믿음이 담겨 있다. 그렇다. 원래 해 떠오르기 직전이 가장 캄캄하다고 한다. 이때 절망하지 않고 견디면 찬란한 새벽을 맞이할 수 있다.

인생에서 포기하고, 넘어지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자신이 얼마나 새벽에 가까이 근접했는가를 모르고 있다. 죽고 싶도록 힘들고 어렵다면 그야말로 새벽에 가까이 다가온 것이다.

이 5분을 더 견뎌내면 된다. 바로 이 고개만 넘어가면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서 예비하신 약속의 땅이 기다린다. 그것을 믿어야 한다.‘설마?’ 하고 의심하지 마라. 하나님이 느낌표를 찍으실 때 물음표를 달아선 안 된다.

너의 새벽이 오고 있다. 새벽은 그토록 길고 힘들었던 어둠의 광야가 끝나고 응답의 시간, 축복의 시간이 오는 것을 말한다.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둘 것”이라고 했다. 그토록 안 풀리던 너의 미래, 이제 새로운 돌파구가 열릴지 모른다. 정상이 생각보다 가깝다. 포기하지 말고 조금 더 가보자.

순간을 위해 평생을 준비한다한홍 | 규장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 로마서 5장3,4절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데살로니가전서5장16~18절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
- 시편 25장14,15절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인생의 고난 가운데도 주님만을 바라보는 믿음! 믿음이 있기에 오늘도 항상 기뻐하며 주님의 뜻 가운데 살 수 있습니다. 매일 주님과 동행하며 약속의 땅으로 한걸음 다가가겠습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