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286 | 2012-01-15

그 분께 전적으로 의존하며 사세요?

하나님은 우리와의 관계를 최고로 중요하게 여기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중에 거하시고 함께 있고 싶어서 그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셨다. 그리고 광야에서 40년 동안 만나를 먹이신 것은 그들이 철저히 하나님만을 의존하는 삶을 살게 하고 싶으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 들어가서 살만해지자 하나님의 우려대로 속히 하나님을 떠났다. 그들은 사랑을 저버리고 배신했으며 소중히 여기지 않았다.

그런 그들을 기다리는 것은 이방 나라들의 심판이었다. 아버지의 품을 떠난 사람은 아버지가 여전히 사랑하셔도 스스로의 잘못 때문에 고생하게 된다.

우리는 너무 쉽게 하나님 의존을 버리고 자기 마음대로 하면서 아무 문제가 없는 줄 안다.

사람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하나님을 진노하게 하는지 잘 모른다. 그래서 하나님을 의지한다고 자기 마음대로 일을 저지르는 위험천만한 행동을 한다.

삶의 과정에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고 익힌 사람은 반드시 그것을 최우선 과제로 알고 실천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한 목사님이 계신다. 내가 교회를 개척할 때 예배당을 지원해주시고, 갑작스럽게 여름 셔츠를 맞춰 입도록 양복점을 알려주시고, 크리스천 잡지 일 년 정기구독을 시켜주셨던 분이다.

시시로 불쑥 전화하셔서 필요한 것 없냐고 물으시기도 한다. 어려운 사역지와 사역자를 비롯해 재난을 당한 사람을 열심히 돕는다고 소문이 나서 다른 분들에겐 쉽게 연락하지 못하시면서도 내게는 직접 연락을 주시는 고마운 분이다.

그래서인지 목사님의 핸드폰 번호는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라도 연락하라는 비상버튼 같다. 도와달라고 말할까 몇 번을 망설였다. 그래서 번호를 지웠다. 혹 번호가 있으면 마음이 복잡할 때 갑자기 전화해서 횡설수설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나는 그동안 그런 실수를 여러 번 했다. 나는 도움이 필요한 때 하나님보다 사람을 의지했다가 여러 번 어려움을 겪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행동을 살피신다. 얼마나 하나님을 의지하는지를 우리의 말이 아니라 삶의 선택에서 보고 싶어하시는 하나님의 조용한 감찰이 있다.

하나님이 모든 일에 주도권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하나님 의존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것에 문제가 생긴다. 이는 절대적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의존의 문제를 소홀히 여긴다.

입으로만 섬기는 하나님은 진짜 하나님이 아니다. 관계가 회복되려면 자신에게 정직해야 한다.나는 하나님을 어떻게 대하고 있으며, 그분과의 관계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를 정직하게 봐야 한다.

오직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추구하고 따르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님 앞에 갈 때까지.

전적 의존 (2011 올해의 신앙도서)김길 | 규장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 요한복음 15장5,6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 마태복음 4장4절

자녀를 사랑하시고 자녀의 모든 행동을 살피며 돌봐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이제는 주님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깨달아 온전히 의지하는 자녀되길 원합니다. 말씀과 기도로 주께 뜻을 구하고 삶의 선택 하나하나 주님을 따르는 결단으로 이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