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0,040 | 2012-02-23

일이 터졌을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우리는 위기 상황에 처했을 때 당황하여 어쩔 줄을 모른다. 언제나 그렇듯이 위기 상황은 우리를 완전히 압도한다. 그럴 경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생각하지 못한다.

반사적으로 하나님을 부르는 것, 하지만 이것은 결코 쉬운 과업이 아니다.

우리가 과연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인생의 환난이라는 원수가 거만하게 도전해올 때 다른 모든 시도가 실패로 끝난 뒤 최후에 의지하는 대책이 아니라 최초에 의지하는 대책으로서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을까?

나는 노련한 테니스 선수이다. 이 말은 내가 테니스를 잘 친다는 것을 뜻하기보다는 그 운동의 복잡한 규칙들과 경기 조건에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내가 가장 좋은 성적을 낼 때는 거의 반사적으로 시합에 임했을 때이다.

물론 나는 작전을 가지고 경기에 임한다. 그러나 나의 시선, 라켓 휘두르기, 발 동작 등은 나도 모르게 반사적으로 일어난다. 내가 지금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오랜 시간 훈련했기 때문이다. 테니스 코트에 들어서면 굳이 생각하지 않아도 몸이 기계적으로 움직인다.

위기 상황에서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 또한 그렇게 될 수 있다. 평상시의 삶 속에서 규칙적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에 익숙해지면 예외적인 위기 상황에 부닥쳤을 때에도 자연스럽게 하나님을 찾게 될 것이다.

평소에 하나님을 더 잘 알아갈수록,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더욱더 친밀하게 소통하면서 살아갈수록 괴로울 때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아이들이 문제가 생기면 반사적으로 엄마를 부르는 것처럼 당신도 반사적으로 하나님을 부르게 될 것이다.

이것은 곧 우리의 기도의 삶을 가꾸는 것을 의미한다. 언제나 항상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하나님과 대화하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기뻐하는 기도의 음성으로 우리의 삶을 언제나 가득 채우는 것을 우리의 간절한 갈망으로 삼아야 함을 뜻한다.

의도적으로 훈련하여 반사적으로 반응하게 하라.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의도적인 것이 되어야 하고 또한 반사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는 나의 이 말이 모순되지는 않는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이 둘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 상관관계란 바로 우리가 의도적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든 반사적으로 바라보든, 그 두 가지 모두가 우리에게 꼭 필요한 훈련이라는 점이다.

특정한 행동 양식이나 기술을 처음 익히려면 우리가 행하는 것들에 집중해야 하며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반복하면서 연습하고 훈련하면 마침내 그 행동 양식이나 기술이 제2의 천성이 되게 마련이다.

그리고 일단 그렇게 어떤 행동 양식이나 기술을 완전히 익혔다고 해도, 운동선수들이 경기를 마치고 나서 자신들의 기술을 조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훈련을 거듭하는 것처럼 우리 역시 의도적으로 우리의 기도 행위로 다시 돌아올 필요가 있는 것이다.

폭풍의 먹구름이 두려울 수는 있다. 그러나 이 폭풍은 실제로 우리 자신을 하나님께 완전히 던질 수 있는 귀한 기회가 된다. 인생의 폭풍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게 존재하시고 동일하게 살아 계신 하나님을 바라볼 기회이다.

하나님께는 ‘근무시간’ 같은 것이 없다. 비록 때로 우리 눈에 폭풍의 먹구름만 보일지라도 하나님은 본래 계신 곳에서 여전히 역사하고 계시므로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찾는 모든 이들은 하나님께 가까이 다가가 놀라운 은혜와 자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호사밧의 기도스탠리 게일 | 규장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데살로니가전서 5장 16절~18절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 로마서 12장 11절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 잠언 8장 17절

매일매일 하나님을 바라보며 주님의 말씀과 그 성품을 묵상하며 주님 닮기를 원합니다. 나의 구원자되신 주님 안에서 사는 것을 가장 큰 기쁨으로 여기며, 동행하는 자의 축복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