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098 | 2012-04-25

우리 안에 있는 크고 작은 갈등,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VIMEO_TAG}

| 교회 내부의 갈등을 해결하는 성경적 방법

교회에도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님은 완전하시지만 인간은 불완전하고 그런 인간들이 모인 곳이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회 내부의 갈등을 해결하는 성경적 방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첫째는 교회 안의 갈등을 세상 법정으로 가져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피로 구원을 체험한 성도들이 구원을 체험하지 못한 세상으로 가서 재판 받는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와 영적 권위를 통해 교회 내부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둘째는 시간이 걸려서라도 양쪽의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합니다. 예루살렘 공의회에서도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논의한 후 힘의 논리가 아닌 하나님의 권위로 영적 결정을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반대파의 의견도 무시하지 않고 품어주었습니다. 사람이 아닌 성령께서 주도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회도 그렇기를 바랍니다.

셋째로 교회 안의 영적 권위와 질서를 존중해야 합니다. 교회의 허가 없는 가르침, 교회를 가르는 교리 논쟁, 남을 상처 주고 시험 들게 말들을 주의하십시오. 그것이 비록 옳아 보일지라도 그로 인해 교회가 다투고 분열된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넷째로 교회 안에 문제가 생겼을 때 영적 리더십이 나서서 책임지고 해결을 주도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리더십의 화려함은 동경하지만 정작 책임을 져야 할 때는 비겁합니다. 하나님의 리더십은 다릅니다. 하나님의 지도자들은 민주주의나 포퓰리즘에 휘둘리지 않고 하나님의 길을 가며 책임을 집니다. 저는 교회의 리더십들이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길 바랍니다.

| 내부 분쟁을 해결하는 건강한 영적 리더십

분쟁을 해결하는 건강한 영적 리더십의 패턴이 있습니다.

첫째는 정확한 목적의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교회의 분쟁의 목적은 여러분이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지더라도 하나님의 영광이 서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켜야 할 마지막 자존심은 하나님의 영광인 줄을 믿습니다.

둘째는 교회가 한 마음이 되도록 인도하는 것입니다. 영적 리더십은 아버지의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많이 인내하고 성숙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화목하길 원하시기에 조금 억울할지라도 참고 양보하며 교회를 하나로 만들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의 억울함을 아시고 축복하실 것입니다.

셋째로 성령님과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어떤 일들을 결정할 때 나름의 기준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물어야 할 질문은 항상 이것입니다. ‘이것이 나의 의견인가, 성령님의 의견인가’입니다. 모든 결정의 마지막 컨설팅은 성령님께 받으셔야 합니다.

| 건강한 교회의 영성 밸런스

건강한 교회는 영성의 밸런스가 맞춰져 있는 교회입니다. 영적 자유함을 누려야 하되 영적 자유를 남용해서는 안됩니다.

율법주의자들은 많은 사역을 했지만 그 안에 기쁨이 없었습니다. 그 동기가 기쁨이 아닌 의무감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행위와 사역은 구원의 열매지 조건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오직 예수님이며 예수님의 복음은 누리는 것입니다.

영적인 자유함을 누리는 것은 좋지만 남용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그 영적인 자유를 주기 위해 아들의 목숨을 내놓으셨습니다. 우리가 행위로 구원받는 것은 아니지만 구원받은 자는 삶에서 그 열매를 맺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교회도 문제가 없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문제가 분열과 갈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을 통해 해결함으로서 교회가 더욱 성장하고 건강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순간을 위해 평생을 준비한다한홍 | 규장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