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9,237 | 2012-06-26

오늘, 당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친필 메시지!

십계명은 하나님이 직접 쓰셨습니다. 십계명이 얼마나 중요했으면 하나님께서 직접 쓰셨겠습니까? 다른 말씀들은 당시의 선지자나 사도들을 통해 쓰게 하셨지만 십계명만큼은 모세가 준비한 두 돌판에 하나님 자신의 손으로 직접 새겨서 주셨습니다.

십계명이 우리에게 있으나 마나 한 것이라든지, 우리와 별로 상관없는 것이었다면 하나님이 이렇게까지 신경을 쓰셨을까요? 이런 점을 생각해볼 때 십계명만큼 우리에게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한 말씀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십계명 중에서 하나님이 가장 먼저 주신 계명, 모든 계명의 기초와 토대가 되는 첫 번째 계명은 바로 이 말씀입니다.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신 5:7

우리가 이 계명의 뜻과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 계명은 누구에게 주신 계명인가?”
어쩌면 황당하고 너무 기본적인 질문 같겠지만, 이 질문은 우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십계명은 누구에게 주신 계명입니까?

성경에 십계명은 두 군데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와 신명기이지요. 둘 다 동일한 십계명이고 같은 내용이지만 역사적 배경은 조금 다릅니다.

출애굽기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온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호렙산에서 백성들을 불 가운데 만나주시고 말씀을 주셨을 때의 기록입니다.

반면 신명기는 같은 내용이지만 광야생활 40년 후, 이제 곧 젖과 꿀이 흐르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말씀이지만 그 말씀이 주어진 시기가 다르고 그 대상이 달랐습니다.

출애굽기에 기록된 십계명은 분명 모세를 통해 애굽을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진 것이 확실합니다. 그렇다면 신명기에 기록된 십계명은 어떻습니까? 과거 그들의 조상에게 주신 말씀을 그냥 한 번 더 읽어주는 데 그치는 것일까요? 이에 대해 모세는 신명기에서 뭐라고 강조하고 있습니까?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신 5:2,3

모세는 십계명이 조상들에게 주어진 것이 아닌 바로 ‘우리’에게 주신 것임을 두 번이나 강조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힘을 다해 이렇게 외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40년 전에 있었던 부모에게 주신 것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 주신 것이다!”

십계명은 조상들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지금 살아 있는 세대, 바로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오늘날도 여전히 동일하게 적용되는 말씀입니다.

십계명은 시대와 세대를 막론하고 ‘오늘날’ 반드시 필요한 말씀으로 하나님을 믿는 우리에게, 믿음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께서 직접 새겨주신 말씀인 것입니다. 이 사실을 분명히 이해해야 첫 번째 계명을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친필 메시지김승욱 | 규장

이 언약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쇠풀무 애굽 땅에서 이끌어내던 날에 그들에게 명령한 것이라 곧 내가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순종하고 나의 모든 명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라
- 예레미야 11장4절

그리하여 너희가 내 모든 계명을 기억하고 행하면 너희의 하나님 앞에 거룩하리라 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었느니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
- 민수기 15장40,41절

십계명! 그 말씀이 오늘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주의 말씀을 더욱 사모하며, 묵상하며 그 말씀대로 살길 원합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