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033 | 2012-09-18

“정의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대학 교수 강의를 들어도 잘 모르겠다!

지금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정의’ 열풍이 일고 있다. 서점마다 정의에 관련된 책들이 꽤 오랫동안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했다.

정의는 무엇인가? 호세아서는 정의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_호 10:12

이 말씀에서 뭐라고 말하는가? 여호와께서 공의를 비처럼 내려주실 것인데, 우리를 향해서는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고 말씀한다.

이 부분을 표준새번역으로 보면 “정의를 뿌리고 사랑의 열매를 거두어라”라고 표현했다. 영어성경 NIV를 찾아봤더니 “reap the fruit of unfailing love”라고 되어 있다.

여기서 깨달은 것이 하나 있다. 우리가 정의를 뿌리고 나면 거기서 반드시 ‘unfailing love’, 곧 ‘실패하지 않는 사랑의 열매’가 거두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원어 성경에는 이 단어가 ‘하나님의 사랑’이란 뜻의 헬라어 ‘아가페’와 똑같은 뜻을 가진 히브리어 ‘헤세드’가 쓰였다. 우리가 정말 정의를 심는다면, 우리가 정의를 심고 오래 인내할 때 거기에서 실패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싹터야 그것이 진정한 정의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정의’를 부르짖으면서 자기와 생각이 조금만 달라도 그 사람을 비난하고 분노하며 자신은 정의롭고 상대방은 정의롭지 않다고 울분을 토하지 않는가? 그러면서 그것이 정의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적어도 성경이 말하는 정의는 아니다.

내가 진짜 정의를 구현한다면 내 안에서 실패하지 않는 사랑의 열매가 거두어져야 한다. 그것이 진짜 정의이다.

나도 과거에는 정의를 부르짖던 사람이었다. 차를 몰고 가다가 누가 신호라도 어기면 바로 손가락질을 하고, 누가 차 창 밖으로 담배꽁초를 버리면 그것을 주워서 따라가 차 안으로 다시 집어던져주어야만 직성이 풀리던 사람이었다. 나는 그것이 정의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었다.

성경이 말하는 정의는 기다려주는 것이다. 비록 상대방이 정의롭지 못하더라도, 비록 상대방이 미숙하더라도 오래 참고 기다려주는 그 과정에서 하나님의 실패하지 않는 사랑, 헤세드 사랑이 싹터야 하는 것이다.

또 한 가지 지금 화가 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그것을 참아내는 것, 그것이 우리가 부부관계 또는 교회 생활을 통해 이루어내야 하는 인내이다.

그리고 이것은 내 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과 성령의 열매로서 구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늘 성령님을 의지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_살전 5:14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의 연약함을 오래 참아주지 못하는 공의는 가짜 공의이다. “정의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대학 교수 강의를 들을 필요 없다.

하나님이 내 안에서 성령의 열매인 상대방에 대한 오래 참음이, 특별히 연약한 자들에 대한 인내가 내 안에서 이루어질 때, 그래서 내가 정의를 심으면 거기에서 실패하지 않는 사랑의 열매가 거두어지는 그것이 진짜 정의이다. 그런 열매가 가득한 우리 모두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삶으로 증명하라이찬수 | 규장

† 말씀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 에베소서 4장 2,3절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 고린도전서 13장 4절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 데살로니가전서 5장 14절

† 기도
주님, 내 생각으로 판단하여 정의 내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의 기준으로 살겠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면서 실패하지 않는 사랑의 열매를 기다리겠습니다.

† 적용과 결단
당신이 생각하는 ‘정의’와 성경에서 말하는 ‘정의’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성경에서 말하는 정의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습니까?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인내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