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6,097 | 2012-10-19

혹시, 당신이 ‘뱀파이어 크리스천’이 아닌가요?

달라스 윌라드(Dallas Willard, 1935년생) 박사는 신학자이자 인문학자로 미국 남침례회에서 안수를 받은 목사이기도 하다. 달라스 윌라드라는 이름만으로도 무게가 나가는 이 시대 복음주의 지성 중의 지성이다.

윌라드 박사의 역작 가운데 하나가 《잊혀진 제자도》이다. 제목이 아주 흥미롭다. 원제인 “The Great Omission”을 직역하면 “아주 굉장한 누락”이라고 할 수 있다.

마태복음 28장 18절부터 20절까지에 나와 있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The Great Commission과 대비된다. ‘The Great Omission’과 ‘The Great Commission’. 절묘한 언어의 패러디다.

윌라드 박사에게 제자도는 ‘하나님나라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를 탐구하는 작업’이다. ‘제자’는 소비자가 아니라 참여자다.

참여자는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과 성품을 갖고 그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 그것이 지금 시대에는 특히 중요하다. 지금 우리는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중요한 부분들이 누락omission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크리스천들 사이에는 그릇된 신화가 있습니다. 제자가 되지 않고서도 ‘크리스천’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찢어짐과 비움, 돌이킴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그것 없이도 크리스천이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이 시대의 비극입니다.

모두들 ‘지상명령The Great Commission’에는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가 말한 ‘이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말씀은 여지없이 빠뜨리고 있습니다. 우리 신앙 가운데 ‘위대한 누락The Great Omission’이 있는 것이지요.

제자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며 어디에서든지 그리스도의 성품과 능력으로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 제자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사랑과 선함의 우주적 공동체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시대 그리스도인들에게서 이런 모습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윌라드 박사는 이 세상의 제자도를 ‘지상명령을 잊어버린 제자도’라고 비판한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모든 그리스도인은 제자가 되어야 하는데 오늘날 이 땅에는 제자가 사라진 변종 기독교, 기독교 아류들이 팽배해 있다. 그는 ‘뱀파이어 크리스천’이라는 자극적인 용어까지 사용했다.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가 말한대로 순종이 없는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기독교와 같습니다. 크리스천들은 흔히 ‘오직 은혜’라면서 노력의 중요성을 간과합니다. 마치 노력이 은혜의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은혜의 반대는 공로이며 날마다 새로워지려는 영적 노력은 제자의 삶에서 절실한 가치입니다.

제자는 혼신의 힘을 다해 예수의 도道를 배우고 지키는 자입니다.‘예수 학교’는 지금도 수업 중입니다. 기억하세요. 은혜를 받으면 순종을 면제받는 것이 아닙니다. 은혜에 의해 올바른 순종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뱀파이어 크리스천’이란 구원을 위해 필요한 그리스도의 피에만 관심이 있을 뿐, 그리스도인으로서 순종하며 제자가 되어 합당한 삶을 사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크리스천을 지칭하는 말입니다.우리 시대 최대의 명제는 제자도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제자가 됐을 때, 보이지 않는 영靈을 보이는 삶으로 살아낼 수 있습니다. ”


윌라드 박사의 마지막 말을 이 시대 크리스천들은 두려운 마음으로 음미해야 할 것이다.

더 있다이태형 | 규장

† 말씀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 누가복음 14장 27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 로마서 12장 1절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하지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 디도서 2장 11~13절

† 기도
주님, 마음을 찢는 회개를 하지 않고, 온전히 자아를 비우지 못하고 세상에서 돌이키지 못한 죄를 고백합니다.‘이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주님의 말씀을 새기며 순종하겠습니다. 구원의 은혜로 더욱 주님 사랑하며 기꺼이 따르는 주의 제자되겠습니다.

† 적용과 결단
주님의 제자되길 원하십니까? 원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나의 신앙생활에서 '누락'은 없습니까?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