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9,505 | 2012-11-16

“내가 지은 모든 죄를 다 회개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미 죄 사함 받고 구원받은 자들이라고 스스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회개를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정한 회개는 하나님의 법(法)을 떠나 이 세상에서 자신이 주인 되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사는 것이 죄임을 깨닫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은 다음에도 자신만의 방식 그대로 살면서 예수만 믿으면 모든 일이 잘될 것이라 생각하고 신앙생활 한다면, 진정으로 죄 사함을 받고 구원받은 것일까요?

내가 나 자신의 주인이 되어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고, 하나님의 법 밖에서, 이 세상의 법에 따라 자신의 혼과 육이 원하는 대로 살았던 그 삶이 잘못되었음을 깨달아 회개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회개이며, 그 회개가 있어야 성령체험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자신이 지은 죄의 결과만을 가지고 ‘이것도 잘못하고, 저것도 잘못했다’고 고백하는 것으로 회개했다고 말합니다. 실제 삶은 하나도 바뀌지 않았으면서 회개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자기 삶의 태도와 사고방식이 잘못되었음을 인정하지도 않습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우리 죄를 사하시고, 약속하신 모든 것을 이루어주신다고 하니 그것만 믿으면 자신이 죄 사함 받고 구원받았다고 착각합니다.

그러나 온전치 못한 회개로는 결코 주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 수 없습니다. 대부분 우리는 성경적 기준으로 율법에 어긋난 것들, 윤리 도덕적 기준으로 마음에 불편한 것들, 세상의 법적 기준으로 불법한 것들을 죄라 여기며 그것들을 회개합니다. 그러나 하나님 법 밖에서 살아가는 모든 것이 죄이며 전부 다 회개할 제목들입니다.

자신이 지은 모든 죄를 다 회개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불가능합니다.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본질이 바뀌는 것입니다. 자신의 옛 사람의 삶이 죄 가운데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그 옛 사람을 십자가에 못 박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이상 동일한 삶을 살지 않겠다고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회개입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롬 12:2

지금 성령님을 초청하고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굳이 큰소리로 기도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입술로 또박또박 기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악한 영이 듣고, 자신의 영이 듣고, 성령님이 들으시도록 입을 열어 기도하십시오.

알고 싶어요 성령님손기철 | 규장

† 말씀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 고린도후서 5장 17절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 요한일서 1장 8절~10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 로마서 3장 23,24절

† 기도
주님, 죄도 제 생각대로 기준을 정하고 마땅히 회개할 것들만 회개하였습니다. 온전치 못한 회개임을 깨닫습니다. 주의 성령님께서 어두운 마음에 빛을 비추어주소서. 하나님 법 밖에서 생각하고 살았던 모든 것들을 회개하길 원합니다. 정직한 영으로 한걸음 더 주님께 가까이 가길 원합니다.

† 적용과 결단
당신 삶의 태도와 사고방식은 내 기준입니까? 하나님 기준입니까? 진정한 회개란 무엇이며, 하나님이 원하시는 회개를 드린 적이 있습니까?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