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1,298 | 2012-12-03

이 사람이 진짜 영적 ‘고수’구나!

초대교회의 은혜 받은 성도들은 스스로 자신의 재정과 물건을 교회로 가져와 즐겁고 신나게 나눠 썼다. 성령의 능력으로 하는 나눔이었기에,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존심이 상할 일도 없었다.

예나 지금이나 돈을 벌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자기가 피땀 흘려 번 돈으로 산 물건들을 나눠 쓰기는 정말 어렵다. 그런데 성령을 받고 은혜를 받고 나면 전혀 다른 눈으로 물질을 보게 된다.

성령이 임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증거 중에 하나가 물질에 대해 자유하는 마음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자기보다 힘든 이웃들을 도와야 한다는 마음이 들기 시작한다.

초대 교회 성도들은 자신이 가진 것이 모두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깨달았다. 하나님의 것이기에 그분의 마음으로 이웃과 나눌 수 있는 것이다.

자기의 것을 가지고 가난한 이웃에게 준다고 생각하면 아까워서 못 나눈다. 또 주면서 괜히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은근히 우월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을 나눈다고 생각하면 완전히 달라진다. 나누면서 마음에 기쁨이 넘친다.

성경은 부자 성도들이 가난한 성도들을 도왔다고 하지 않고 모두가 형편대로 서로 가진 것을 나누었다고 전한다. 이 사실이 정말 감동적이다.

성경은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요일 3:18)라고 했다.

전에 섬기던 교회에 벽돌 쌓는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젊은 탈북자 부부가 있었다. 목숨을 걸고 탈북한 그들은 교회에 온 첫날 예배부터 큰 은혜를 체험하고, 이후 세례도 받았다.

그런데 그때는 일부 교인들이 한참 “아무개 집사가 잘 사네, 못 사네”하면서 서로의 경제적 수준을 비교하며 말이 많을 때였다. 나는 그 탈북자 형제가 걱정이 되어 “형제님, 교회에서 잘사는 분들을 보면 위축되지 않습니까?”라고 물었다.

그가 환하게 웃으면서 고개를 저었다.“괜찮아요, 목사님. 전 교회 오면 예수님밖에 안 보여요.” 그 말을 듣고 눈물이 솟구쳤다.

우리 성도 중에 그 형제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감사를 모르고 서로의 경제적인 수준을 놓고 질투하고, 비교하고, 뒤에서 비난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정작 아무것도 손에 쥔 것 없이 남한에 내려와 막노동으로 살아가던 이 형제는 적어도 교회 와서 예배를 드릴 때만은 세상적인 물질관으로부터 자유했던 것이다. 나는 형제의 어깨를 말없이 잡아주면서 속으로 생각했다.

‘이 형제님이 진짜 영적 고수구나. 우리보다 한 수 위구나. 예수님의 마음을 가졌구나.’

살다보면 누구나 경제적으로 잘살 때도 있고, 힘들 때도 있다. 그러나 우린 주 안에서 한가족이다.힘들 때 잠시 형제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또 형편이 나아지면 내가 형제들을 도울 수도 있다.

그러니까 힘들다고 열등감을 가질 필요가 없고, 잘 나간다고 교만해서도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형제자매들이 그때그때 서로의 필요를 채우며 살아가길 원하신다.

열리는 능력시대한홍 | 규장

† 말씀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 사도행전 4장 32절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
- 갈라디아서 5장 13,14절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 야고보서 2장 15~17절

† 기도
주님, 세상적 가치관으로부터 벗어나 주의 성령 안에서 자유하게 하소서. 나의 물질, 소유, 모든 것이 주님께로부터 왔으며 주님이 나의 주관자이십니다. 충만한 주의 은혜로 이웃을 섬기며 사랑하며 살겠습니다.

† 적용과 결단
물질에 관해 마음에 묶인 것이 있습니까? 영적 고수가 되기 위해서 당신이 버려야할 세상적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