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73 | 2012-12-31

당신의 기도가 응답 받지 못하는 이유?

하나님께서는 자녀의 기도에 왜 때때로 응답하지 않으시는가? 야고보서 4장 3절은 기도를 가로막는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이렇게 지적한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기도를 막는 방해요소는 ‘이기적(利己的)인 기도의 동기’이다. 기도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권리가 우리에게 있고, 하나님께서 응답하기를 기뻐하시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는 잘못 구한다.

잘못된 동기에 이끌려 구한다. 우리의 이기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한다. 그렇다면 기도할 때, 우리는 어떤 동기로 기도해야 하는가? 이에 대해 고린도전서 10장 31절은 아주 명확하게 대답한다.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무엇을 하든지 심지어 먹든지 마시든지 간에 하나님의 영광을 제일 먼저 앞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 원리가 일상생활의 사소한 것들에 적용되어야 한다면, 기도라는 중요한 것에도 적용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우리 기도의 최고의 동기는 기도응답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다는 것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만족을 얻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겠다는 것이 기도의 동기가 되어야 한다.

마태복음 6장에 기록된 예수님이 친히 가르쳐주신 기도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마 6:9)라고 시작되는데, 이것은 우리 기도의 첫 번째 목적이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는 것, 즉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임을 분명히 보여준다.

우리가 기도로써 하나님께 무엇을 구하든지 그 기도의 첫 번째 목적은 기도응답을 통해 그분께 영광을 돌리겠다는 것이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이것과 너무 다르다. 예를 통해 우리 기도의 현실을 짚어보자.

많은 목회자들과 그리스도인들은 참된 부흥을 위해 기도한다. 이런 기도는 정당한 것이다. 하나님의 뜻에 따른 기도이다. “우리를 다시 살리사 주의 백성이 주를 기뻐하도록 하지 아니하시겠나이까”(시 85:6). 성경에도 이런 기도가 나온다. 그렇다! 이런 기도는 온전히 합당한 기도이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오늘날과 같은 시대에 이런 기도를 간절히 드려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완전히 이기적인 동기에서 이런 기도를 드릴 수 있다는 것이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종종 그렇게 한다는 것이다.

많은 목회자들은 순전히 이기적인 동기에서 교회의 부흥을 위해 기도한다. 언젠가 내게 편지 한 통이 날아들었다. 교회를 맡고 있는 어떤 목회자가 보낸 편지였다.

내게 집회 인도를 부탁하면서 그는 “지금 교인들에 대한 저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교회를 부흥시키지 못하면 저는 사임해야 할 입장에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단지 자기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교회의 부흥을 원했던 것이다.

이 목회자의 경우는 극단적인 경우겠지만, 많은 경우들의 속을 들여다보면 본질적으로는 이와 다르지 않다. 목회자들과 교인들은 부흥을 위해 기도하지만 그것은 교인 수의 증가를 위해, 자기들의 교회가 지역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갖기 위해서, 지역 사회의 소문난 부자가 회심하여
교회의 재정적 부담이 해소될 수 있도록 드리는 기도에 불과하다. 그들은 이런 이유들 외에도 여러 가지 이기적 동기들 때문에 기도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부흥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 부흥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들의 불순종한 삶이나 세상 사람들의 사악함과 불경건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이 가려지는 일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는 동기로 부흥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 바로 그것을 이루겠다는 동기에서 부흥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날 부흥을 위해 기도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런 동기가 아닌 다른 동기에서 부흥을 위해 기도한다.

기도의 권능을 받는 법R. A. 토레이 | 규장


† 말씀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 요한복음 14장13절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 요한복음 17장 1절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 야고보서 4장 2절,3절


† 기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게 하소서!
기도의 동기가 이기심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이게 하소서!
우리는 없고 하나님의 영광만이 이 땅에 충만한 부흥을 허락하소서!

† 적용과 결단
당신 기도의 동기는 이기적인 마음인가요? 하나님의 영광인가요?
기도의 동기를 점검하고 기도의 응답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십시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장학생으로 온 게… 거지 같아! 오늘의 테마 2012.12.31
십자가 없이 영광은 없다 오늘의 테마 2012.12.31
“지금도 선교사로 가고 싶소?” 오늘의 테마 2012.12.30
[만화] 마음에 묻어두지 마세요~ 오늘의 테마 2012.12.29
“드디어,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테마 201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