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6,990 | 2013-02-22

모험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마태복음 14장은 베드로의 모험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파도가 이는 갈릴리 바다 위를 걷는, 어떻게 보면 무모해 보이는 모험 이야기입니다. 베드로가 물 위를 걷다가 바람을 보고 두려워하여 물속에 빠진 이 사건을, 우리는 보통 실패에 해당하는 모험으로 생각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존 오트버그John Ortberg 목사님은 그의 저서 《물 위를 걸으려면 단순하게 믿으라》는 도전적인 책을 통해 베드로가 배 안에서 배 밖으로 나오는 모험을 선택하지 않았더라면 비록 잠시라도 그가 물 위를 걸어가는 기적을 체험할 수 있었겠느냐고 묻습니다.

모험의 선택은 결국 베드로의 몫이자 우리의 몫입니다. 실패가 두려워 배 안에서 평생 머무는 인생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물 위로는 아무도 걸을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트리고 역사상 처음으로 배 밖으로 나와 물 위로 걸어가는 모험에 도전할 것인지는 우리의 선택입니다.

우리의 선택이 후회 없는 선택이 되기 위해서는 모험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모험에 주님의 명령이 있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모험은 만용의 모험이 아닌 순종의 모험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철저하게 주님을 신뢰하는 믿음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히브리서 11장은 ‘믿음 장’입니다. 그러나 이 장은 다르게 보면 ‘모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 위에 배를 짓는 일에 도전한 노아, 가본 적도 아무 정보도 없는 미지의 땅을 향해 떠난 아브라함,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변변한 무기도 없이 이스라엘 백성을 거느리고 애굽을 떠나 광야로 가는 모세 등 한결같이 모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히브리서 기자는 “믿음으로… 노아는”,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모세는” 이라고 증언하지 않습니까? 무엇을 믿었다는 의미일까요? 그들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습니다.

마태복음 14장에 등장하는 베드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라” 하시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물 위를 걸어 주님께로 간 것입니다. 주님만 믿고 간 것입니다.

이런 베드로의 믿음은 부분적으로 성공하고 부분적으로 실패를 경험합니다. 믿고 행했기 때문에 잠시라도 물 위를 걸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다음 순간 바람을 보고 무서움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 순간 물속으로 빠져듭니다.

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 가는지라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나를 구원하소서 마 14:30

순간 믿음을 상실한 것입니다. 그는 실패를 경험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완전한 실패는 아니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믿음의 중요성을 더 깨닫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31절에 베드로를 건지시며 주님이 하신 말씀이 흥미롭습니다. 주님은 베드로를 꾸중하시며 그에게 믿음이 없는 자라고 하지 않으십니다. 주님이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믿음이 작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

신앙인도 때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신앙인의 불신앙’이라고 합니다. 어떤 순간, 어떤 장소에서는 믿음이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우리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런 실패의 경험을 통해 우리의 믿음은 더 자랄 수 있습니다. 베드로에게 그날의 경험은 부분적인 실패를 통해 오히려 믿음의 성숙을 체험하는 순간이었습니다.

모험을 떠날 때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다만 더욱 단단히 점검하고 믿음으로 떠나십시오. 모험의 기준은 순종의 모험이고 믿음의 모험임을 잊지 않길 바랍니다.

블레싱이동원 | 규장

† 말씀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 히브리서 11장 1,2절

오직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하였은즉 그는 그것을 볼 것이요 그가 밟은 땅을 내가 그와 그의 자손에게 주리라 하시고
- 신명기 1장 36절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 고린도후서 12장 9절

† 기도
주님, 말씀하시는 음성에 귀 기울이며 믿음으로 하루하루 살길 원합니다. 실패의 두려움을 이겨내고 순종의 발걸음으로 주님과 함께 걷겠습니다.

† 적용과 결단
베드로와 같이 믿음의 모험을 한 적이 있나요? 지금, 당신에게 도전되는 말씀이 있나요? 순종함으로 믿음으로 도전해보세요!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