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1,923 | 2013-03-05

당신 삶이 잘 안 풀리는 이유를 알고 싶은가?

어떤 사람이 계속 기침을 한다. 기침 때문에 거의 뜬눈으로 밤을 새우고 1,2분도 대화를 지속하지 못한다. 기침이 도무지 멈출 생각을 하지 않자 병원에 간다. 정밀검사를 해보니 폐암이다.

하지만 의사는 환자가 그 사실을 견디지 못할 것이라 생각해서 알리지 않기로 한다. 대신 강력한 기침약을 처방해주면서 곧 좋아질 것이라고 말한다. 그 사람은 의사의 말에 안도의 한숨을 내쉰다. 그리고 정말 밤에 잠도 잘 잔다. 기침약이 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러는 동안에도 암세포가 아주 조용히 그 사람의 몸을 차츰차츰 갉아먹는다.

나는 목사와 교사로서 콜록콜록 기침을 하는 교인들에게 매 주일 설교를 한다. 발버둥치는 사람들, 아파하는 사람들, 부정한 짓을 하는 사람들, 정욕을 불태우는 사람들, 지쳐 있는 사람들, 걱정하는 사람들, 포기하는 사람들, 문제를 회피하는 사람들, 해결책을 찾는 사람들에게 설교한다.

그들은 나를 찾아와 문제를 이야기한다. 그들을 좌절하게 만드는 것들을 털어놓는다. 낙담스러운 상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아픈 상처를 꺼내 보여준다. 죄를 고백한다. 그런데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금세 알게 된다.

그들은 자신들이 단순한 기침병을 앓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생각을 마음판에 못 박아 단단히 고정시킨다. 그들은 기침을 멈추지 못한다. 자신들이 기침병을 앓고 있다고 굳게 믿기 때문에 기침 증상에 대해서만 하소연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진짜 문제와 질병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그들의 진짜 문제와 질병은 언제나 우상숭배이다.

우상숭배는 많은 죄 가운데 하나가 아니다. 그것은 다른 모든 죄를 낳는 큰 죄이다. 따라서 지금 당신이 무슨 죄와 싸우고 있든지 그 표면을 조금 긁어보면 결국 그 아래 거짓 신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 거짓 신을 폐위시키고 주(主) 하나님을 마땅한 자리에 모시기 전까지 우리는 승리를 거둘 수 없다.

우상숭배는 ‘하나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가진 모든 문제의 본질이다. 우리의 모든 문제는 우상숭배에 대해 모호한 개념을 갖고 있거나 우상숭배라는 개념 자체를 간과한 데서 비롯된다.

하나님께서 시내 산 정상에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셨을 때,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2,3)는 계명을 제1계명으로 주신 까닭이 바로 그런 이유이다.

하나님께서 모세 시대에 이 명령을 반포하셨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미 다른 많은 신들과 매우 친숙한 상태였다. 하나님의 백성인 그들이 4백 년 이상 애굽에서 노예로 살았는데, 애굽은 온갖 우상숭배가 성행했으며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문자 그대로 이웃의 신들을 고스란히 데리고 애굽을 나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의 방식은 그렇지 않다. 그런데 우리는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이 언제나 첫째 자리를 차지하고 다른 신들은 뒷자리를 차지하는 계급 조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 말씀에 다른 신들을 위한 자리는 없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신들과 경쟁하거나 많은 신들 중에 첫째가 되는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시다.

하나님께서는 신들의 계급 조직에서 한자리 차지하는 것을 바라지 않으신다. 하나님이 그 조직 자체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보좌하는 다른 어떤 신 따위도 있을 수 없다.

오직 한 하나님이 우주를 소유하고 움직이신다. 그 하나님은 우리를 도울 수 있고, 안내할 수 있고, 만족시킬 수 있고,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다.

거짓신들의 전쟁카일 아이들먼 | 규장

† 말씀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 마가복음 12장 29,30절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조각한 것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 레위기 26장 1절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게서 멀리하라
- 요한일서 5장 21절

† 기도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주님의 말씀을 마음 깊숙이 새깁니다. 주님 외에 내 마음을 차지했던 모든 것들을 경계하며 늘 깨어있기를 소원합니다.

† 적용과 결단
나의 욕망이 만든 나의 우상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삶에 하나님을 대신했던 모든 것들이 우상숭배임을 깨닫고, 하나님만이 유일한 구주이심을 고백해보세요.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나, 실은 중독됐어...’ 오늘의 테마 2013.03.04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오늘의 테마 2013.03.03
[만화] 구하기 전에, 먼저 씻읍시다! 오늘의 테마 2013.03.02
‘나는 아무런 잘못도 하지 않았는데...’ 오늘의 테마 2013.03.01
당신의 마음은 전쟁터이다! 오늘의 테마 201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