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1,006 | 2014-04-09

“성경 그대로 기도하면 진짜 힘이 난다”

성경 그대로 기도한다는 것은 단지 성경에 나오는 기도에 대해 연구만 하는 게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성경을 따라 하나님께 기도를 올려 드리는 것이다. 즉 성경에 나오는 기도를 내 말로 표현해봄으로써 내 문제와 기도제목을 성경에 나오는 기도의 형식과 내용에 맞추어 나가는 것이다.

고민과 긴장해야 할 문제가 많은 한 달을 보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가정과 친구와 직장과 교회에 대해 해야 할 일들이 한꺼번에 당신에게 밀려 들어온다. 이런 시기에는 이사야서 26장 7–9절의 기도를 묵상해볼 수 있다.

의인의 길은 정직함이여 정직하신 주께서 의인의 첩경을 평탄하게 하시도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시는 길에서 우리가 주를 기다렸사오며
주의 이름을 위하여 또 주를 기억하려고 우리 영혼이 사모하나이다
밤에 내 영혼이 주를 사모하였사온즉 내 중심이 주를 간절히 구하오리니


이사야가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 자신의 상황이 의인의 ‘평탄한’ 길처럼 되기를, 하나님께서 자기의 상황에 개입해주시기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고 있는지 보라.

그리고 하나님을 소유하는 것이 가장 큰 기도제목으로 부각되고 있는 데 주목하기 바란다. 이 기도에 흐르는 주제들(기다림, 의뢰함, 간구함)과 표현되는 감정들(사모함, 구함)이 바로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를 어떻게 올려 드려야 할지를 가르쳐준다. 우리는 이사야의 기도와 비슷한 형태로 올려 드릴 수 있다.

주님, 저는 주님께서 행하시는 일이 가장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 달은 별로 좋을 것 같지 않습니다.
그 많은 문제들을 제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님을 기다립니다.
저는 단지 주님께서 제게 명령하시는 것을 따르겠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다 주님께서 행해주시기를 기다리겠습니다.
이런 복잡한 상황 가운데서 제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예수님, 바로 당신이십니다.
제 앞에 있는 모든 상황 가운데서 그 무엇보다도 주님께서 저와 함께하시며,
저도 주님과 함께한다는 것을 알게 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다른 기도들에 대해서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바꾸어 우리의 기도로 표현해볼 수 있다.

사도 바울의 서신에 기록되어 있는 성도들을 위한 기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묵상해본다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 어떤 단어들로, 어떤 심정으로 기도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질병을 치유하기 위한 기도나 효과적인 사역을 위한 기도 등 특별한 상황을 위한 기도도 우리의 감정을 하나님께 표현해드리는 일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복음서에서 사람들이 예수님께 했던 말들도 우리가 예수님께 부르짖는 내용의 기도로 사용할 수 있다. 예수님께 나오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필요뿐 아니라 그들이 사랑하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가지고 간절히 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내 경우는 기도할 때 그런 사람들의 입장이 되어 기도하는 것이 예수님께 내 마음을 표현해드리는 일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그들의 기도는 아주 짧을 수도 있지만 바로 핵심으로 들어가는 기도이며, 단지 ‘주님, 도와주옵소서!’라고 말씀드리고 싶은 내 감정을 정확하게 전달해주기도 한다.

성경의 본문에 나오는 그런 기도를 우리 자신의 말로 표현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로 하나님께 올려 드림으로써, 주님께서 우리를 위해 역사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일을 통해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는 더욱 성숙하게 될 것이며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요일 5:14,15)라는 확신이 생길 것이다.

성경 그대로 기도하기에반 B. 하워드 | 규장


† 말씀
너는 그에게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을 네가 갚으리라 네가 무엇을 결정하면 이루어질 것이요 네 길에 빛이 비치리라 - 욥기 22장 27,28절

하나님이여 내 기도를 들으시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이소서 - 시편 54장 2절

그러나 하나님이 실로 들으셨음이여 내 기도 소리에 귀를 기울이셨도다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가 내 기도를 물리치지 아니하시고 그의 인자하심을 내게서 거두지도 아니하셨도다 - 시편 66장 19,20절


† 기도
주님, 중언부언한 말에서 벗어나 내 영혼의 필요를 깨닫고 주님이 원하시는 기도를 드리길 원합니다. 성경 말씀을 읽을 때에 성령의 은혜로 깨닫게 하시고 주님의 말씀대로 기도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당신은 어떻게 기도하고 계십니까? 말씀을 묵상하며 읊조리며 말씀대로 기도해보세요. 당신의 기도가운데 역사하시는 주님을 경험해보세요.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복음을 전하지 말라고 경고했잖아!” 오늘의 테마 2014.04.08
“원수의 머리에 숯불을 쌓으라.” 오늘의 테마 2014.04.07
당신의 마음을 두렵고 괴롭게 만드는 것은? 오늘의 테마 2014.04.06
[만화] 봄이 왔어요 오늘의 테마 2014.04.05
기도의 가장 큰 적은? 오늘의 테마 2014.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