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978 | 2012-07-23

어떻게 콘티를 짜야 하나요?

박철순[예배인도자, 예배를 세우는 사람들(Worship Builders) 대표)]
사역지에서 이런 질문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예배 콘티를 짜야 합니까?, 콘티를 짜는 방법은 현장에서 사역하고 있는 예배인도자들에게 가장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필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주 예배를 해야 하고, 새로운 콘티를 짜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의 이런 필요를 충분히 공감하지만 그럼에도 이 질문에 선뜻 대답하기가 어려운 것은 콘티를 짠다는 것은 예배사역에서 거의 종합예술에 가까운 방대한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결정체와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콘티를 짜는 것의 시작은 하나님과의 사귐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배인도자의 역할을 회중들이 하나님께 나아가 사귐을 갖도록 돕는 일이라고 할 때   예배인도자가 하나님과의 사귐을 알지 못한다면 회중들을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귐의 자리로 안내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배가 하나님과의 사귐, 즉 생명의 교제가 이루어지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콘티를 짠다고 할 때, 곡을 선곡한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과 교제한다고 할 때 적절한 언어를 찾는 것과 같다.(참된 예배자를 위한 예배묵상 37장 발췌)”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티를 짜기 위해서는 먼저 이 사역의 본질인 예배를 알아야 하고, 예배를 섬기는 예배인도자가 인도자로서 기능적인 역할이전에 하나님과의 사귐을 아는 예배자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의 내용과 함께 음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음악은 이 사역의 본질이 아니라 예배사역을 돕는 효과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사역자들이 음악적으로 잘 준비하면 할수록 예배에서 음악을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좋은 콘티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의 사귐이라는 측면에서 곡과 곡의 내용적인 연결이 가장 중요하고, 음악적인 면이 자연스럽게 곡의 흐름을 연결시킬 때 완성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배 콘티를 짜기 위해서 실제적인 접근을 한다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예배 곡을 해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배 곡 해석은 예배사역자들이 훈련해야 할 가장 기본적이면서 실제적인 영역으로, 크게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첫째는 노래의 가사를 묵상하여 자신의 고백으로 소화시키는 내용적인 해석이고, 둘째는 노래의 조(key)와 리듬, 템포에 대한 음악적인 해석입니다. 이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내용적인 해석이 음악적인 해석보다 항상 선행된다는 점입니다. 노래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음악적인 해석과 편곡 즉, 창조성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노래한다는 것은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가사묵상을 통해 그 노래의 내용이 무엇을 말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없이 노래하는 것은, 내가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데 무슨 말을 하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얘기를 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르고 있는 노래 한 곡을 올바로 이해하고 그 안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면 우리의 고백과 예배는 달라 질 것입니다. 의미 없이 불려 졌던 노래의 고백 속에 담긴 진리, 보물을 찾아내는 것이 바로 예배 곡 가사에 대한 묵상입니다.

저는 오늘날 교회 안에 노래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우리가 부르는 노래의 내용이 나의 믿음, 나의 고백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관련 음원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
찬양팀 최대고민 2번째 - 곡카피해오기 워십리더 찬양노트 2012.07.13
예배사역의 기본 이해 워십리더 찬양노트 2012.06.21
찬양팀 최대고민 시리즈 지각편 워십리더 찬양노트 2012.06.08
예배를 돕는 싱어의 역할 워십리더 찬양노트 2012.05.02
찬양인도자를 돕는 싱어의 역할 워십리더 찬양노트 2012.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