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4,128 | 2014-11-04

66. 유다서 : 믿음을 위해 싸우라

유다서는 한 장으로 되어 있는 짧은 책입니다. 그 내용 면에서 베드로후서와 밀접한 관계가 있지요. 거짓 교사들에 대한 가르침이 비슷합니다.

구약의 예화들이 베드로후서의 2장 3절-3장 4절에 인용된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유다서를 베드로후서와 함께 읽을 때 내용이 보충됩니다.

유다서의 저자는 1장 1절에 나타나듯이 야고보의 형제입니다. 야고보는 주의 형제요 야고보서의 저자입니다. 성경에는 여러 명의 유다가 나옵니다. 그러나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는 예수님의 형제를 말합니다. 유다서의 수신자를 ‘부르심을 받고, 사랑을 얻고, 지키심을 받은 자들’이라고 합니다.



이단자들에 대한 경고

유다서의 내용은 상당히 엄격합니다. 제임스 모팻James Moffatt은 유다서를 ‘교회를 일깨우는 불의 십자가’라고 불렀습니다. 유다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과 하나님의 은혜를 오히려 방종의 기회로 삼는 사람들에 대해 엄격한 경고를 합니다. 특히 이단자들에 대해 아주 명확하게 설명하며 경고합니다. 교회 역사에 이런 존재들은 항상 있었습니다. 이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법주의자입니다.
● 은혜를 악용합니다.
● 소돔처럼 음행합니다.
● 죄를 죄로 여기지 않습니다.
● 짐승처럼 본능으로 삽니다.
● 정욕에 이끌려 살아갑니다.
●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 심지어 천사의 존재까지도 부인합니다.
● 유다서는 또 한 번 그노시스주의를 경계합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예로 들면서 이 같은 자들을 엄중하게 경고합니다. 그들은 애굽에서는 안전하게 나왔으나 믿음이 없기에 약속의 땅에는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또 소돔과 고모라의 불로 멸망한 예도 듭니다.

그러므로 이들을 통해 교훈을 삼고 경계하며 살아야 함을 일깨워줍니다. 특히 11절 말씀에서 세 가지 예를 들며 경고합니다. 가인의 길에 조심하고, 발람의 어그러진 길에 조심하고, 고라의 패역을 조심하라고 말합니다.

1. 가인의 길을 조심하라
가인의 길은 창세기 4장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가인의 길에는 형제에 대한 시기와 질투와 경쟁의식과 미움과 냉소가 깔려 있습니다. 또한 모든 면에서 무신론적이며 불신앙적이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며, 하나님 중심으로 살지 않는 삶을 ‘가인의 길’이라고 말합니다.

2. 발람의 어그러진 길을 조심하라
발람의 행위는 민수기 22장-25장에 잘 나와 있습니다. 발람은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물질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는 대표적인 사람이지요. 우리를 물질에 쉽게 주지 말고, 그것과 타협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뜻에만 전적으로 순복하여 주의 뜻을 위해서만 살아가라고 말합니다.

3. 고라의 패역을 조심하라
고라의 패역한 행위는 민수기 16장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는 권위를 무시하는 대표적인 존재입니다. 그는 여러 사람들을 동원하여 리더인 모세와 아론을 향해 공개적으로 대적했던 사람이지요. 그들의 권위를 무시하고, 하나님이 계심을 모르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행했습니다. 그 결과 고라와 그를 따르던 무리들이 땅 속으로 삼켜진 바 되었지요.

우리는 권위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권위를 주신 하나님을 바라보면서, 그분을 경외함으로 행해야 합니다. 또 권위자는 권위를 주신 하나님의 뜻을 생각하고, 겸손함으로 행사해서,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며, 풍성한 삶을 살게 해야 하지요. 또한 그들을 자유케 하고 회복하는 데 권위가 잘 쓰이도록 해야 합니다. 내게 주어진 권위가 무시당할 때는 침묵 가운데 온유함으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주 앞에 나아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단자들의 특징

1장 12,13절에서 이단자들의 특징을 계속 말합니다.

● 암초, 이들은 많은 배를 침몰시킨 숨겨진 암초와 같은 자들입니다.

●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 이들은 당을 지어 그리스도인의 사귐을 파괴합니다. 보다 넓은 교제와 교회의 의미를 모릅니다. 자신이 돌보아야 할 양보다 자신만을 돌보는 자입니다.

●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 이들은 갈망하던 비를 내릴 듯하다가 그대로 지나가버리는 구름처럼 거짓 맹세로 남을 속이는 자들입니다.

● 죽고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 나무, 이들은 열매와 뿌리도 없어서 수확하지 못하는 나무와 같습니다.

● 자기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의 거친 물결, 이들은 바다의 거친 파도가 거품을 뿜어내어 난파선의 잔해를 해안에 남기듯 수치스러운 행동을 뿌리고 다니는 자들입니다.

●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으로 돌아갈 유리하는 별, 이들은 궤도를 이탈해서 결국 멸망하는 별처럼 교만함으로 하나님에게 불순종하여 자신의 길을 가다가 멸망하는 자입니다.

오래 전 에녹은 이들의 멸망을 예언합니다(1:14,15). 하나님은 경건하지 못한 사람들의 불경건한 행동과 말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15절에 ‘경건하지 않은’을 네 차례나 강조합니다. “이는 뭇 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하지 않게 행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이 주를 거슬러 한 모든 완악한 말로 말미암아 그들을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경건하다, 경건하지 않다는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16절에서 경건하지 않은 자들의 특징을 말합니다. 그들은 원망하고, 불만을 토하며, 정욕대로 행하고, 자랑하는 말을 하는 자들입니다. 또한 그들은 이익을 위해서 아첨합니다.

끝으로 믿는 자들을 향한 권면의 말씀이 있습니다(1:17-23). 사도들이 이미 이 같은 일들을 예언한 것을 기억하십시오. “마지막 때가 되면 하나님을 비웃고 거역하며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들은 사람들 사이를 갈라놓고 죄로 물든 육신의 정욕대로 행동할 것입니다. 그들 속에는 성령님이 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다섯 가지 의무를 행하십시오.

1. 자신의 삶을 거룩한 믿음 위에 건축하십시오.
2. 성령으로 기도하십시오.
3.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십시오.
4.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십시오.
5. 어떤 의심하는 자들을 긍휼히 여기십시오. 그들을 불에서 끌어내 구원하십시오. 그 육체로 더럽힌 옷까지도 미워하되 두려움으로 그들을 긍휼히 여기십시오.

유다서는 하나님을 칭송하는 놀라운 찬양으로 끝맺음을 합니다.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기쁨으로 서게 하실 이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영원 전부터 이제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1:24,25).


본 컨텐츠는 「말씀관통100일통독」 의 내용으로 저작권은 ⓒ 규장 에 있습니다

말씀묵상, 성경연구에 도움이 되는 도서기획전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