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035 | 2014-03-05

아셰르 인트라터와의 인터뷰

아셰르 인트라터는 Revive Israel Ministries를 이끌고 있으며, 예루살렘에 위치한 아하밧 예슈아 (예수의 사랑) 교회의 목사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메시아닉 유대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현재 얼마나 많은 메시아닉 유대인들이 이스라엘에 있습니까?

: 우리가 말하는 이스라엘의 메시아닉 유대인들은 유대인이자 이스라엘 시민이며, 예수를 메시아로 믿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의 숫자는 약 15,000명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예수를 믿는 많은 아랍 사람들이 있으며, 이곳을 고향으로 삼은 다양한 국적의 기독교인들이 있죠.

: 그렇게 작은 공동체인 이스라엘의 메시아닉 유대인들의 내부는 매우 복잡해 보이네요.

: 세계 각처에는 메시아를 믿는 다양한 스타일의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메시아닉 유대인들 중에도 좀더 카리스마적이거나, 덜 카리스마적인 사람들이 있고, 좀더유대 전통을 따르는 신앙인들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좀더 좌익인 사람도 있고 우익인 사람들도 있지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스라엘에 있는메시아닉 유대인들 전체는 우리의 신앙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우리의 조국과 민족을 사랑하며, 그들이 구원받는 것을 보기를 원합니다.

: 왜 어떤 메시아닉 신앙인들은 ‘좀더 유대적’이고, 다른 사람들은 그런 생각을 꺼리나요?

: 이스라엘에 있는 메시아닉 신앙인들 중에는 유대 민족의 전통적인 관습을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부터 거의 수용하지 않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부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도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관습을 수용하는 편이죠. 이곳의 일요일은 다른 곳의 일요일과 다릅니다. 이스라엘의 일요일은 일을 하는 날이기 때문에, 이곳에 있는 대부분의 교회들은 샤밧 (토요일 안식일)에 모임을 갖습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성경의 절기들은 국가 공휴일이죠. 전통을 많이 받아들일지, 적게 수용할지 결정하는 것은 메시아 안에서 자유롭습니다.

: 일부 이스라엘 메시아닉 유대인들은 정체성의 위기를 겪고 있지 않나요?

: 메시아닉 유대인 공동체는 역사적으로 두 개의 큰 조직, 즉 교회와 이스라엘 국가 사이에 서 있습니다. 우리에게 정체성의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어떤 방법으로 소통할 것인가에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유대 백성이며, 메시아를 믿는 이스라엘 시민들입니다. 유대인이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자신의 왕, 즉 메시아를 믿는 것입니다. 이제 그것은 유대 종교 역사와 기독교 종교 역사 사이의 사고 변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단체들과 소통하는 것이 어려운 과제이죠.

: 당신은 ‘선교사’이기 때문에 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요?

: 복음을 전하는 것 자체가 이스라엘에서 금지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곳에는 ‘반-선교사 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사람들의 종교를 바꾸기 위해 누군가에게 금전적 이익을 제공하거나, 미성년자를 ‘개종’시키려는 것을 금지하는 법입니다. 우리 중 그 누구도 그런 행위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방법이 윤리적이지 않다고 믿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대 정통주의 단체 중에는 우리를 ‘불법적인 선교사들’로 낙인 찍기 위해 이 법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배경 때문에 우리의 법적 문제들이 생겨난 것이지, 법 자체로 인한 것은 아니죠. 우리의 신앙을 공유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 ‘메시아닉의 남은자’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 우리는 스스로를 이 나라에 있는 신앙의 남은자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목적은 남은자들 안에서 뚜렷이 보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들은 국가와 하나님의 연결점입니다.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 메시아닉 남은자로서, 우리는 하나님과 국가 사이의 언약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우리 독자들이 이스라엘과 메시아닉 교회를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될까요?

: 먼저 우리 민족이 메시아를 통해 영원한 삶과 죄의 용서를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이곳의 지역 교회가 더욱 강성해지고, 우리에 대한 종교적 탄압이무너지도록 기도해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지하드주의자들의 공격과, 언론 매체와 외교를 통해 이스라엘에 대한 거짓을 퍼뜨리는 것으로부터 이스라엘을 보호할 수 있도록기도해 주십시오.

Picture - ‘이스라엘에 있는 신앙의 남은 자’ (A remnant of faith within the nation)

우리는 모두 유대 백성이며, 메시아를 믿는 이스라엘 시민들입니다

은혜를 받았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