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르륵 소리를 내는 배의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는 것처럼, 영혼이 곤고할 때 하나님을 바라보는 대신 음식으로 해결하려고 한 적이 얼마나 많은가? 생각나는 대로 아무 예나 들어보자. 고된 하루의 일과를 마쳤을 때 달달한 아이스크림 한 통을 떠먹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는 것을 발견한 적이 있는가? 우리는 무언가 힘들어질 때, 씹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씹는 것은 신속하고 확실한 위안을 ‘한 방에’ 공급해준다. 건물을 장식하는 대형 광고판의 윤기 좔좔 흐르는 큰 햄버거, 자동차 라디오에서 연신 흘러나오는 피자 광고 음악, 자동차를 탄 채로 주문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 상점들, 퇴근길 거리의 이 모든 것들이 당신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겠다고 약속한다. 심지어 우리는 그것들을 ‘위안을 주는 음식’(comfort food)이라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생각해보라. ‘위로자’(comforter)라는 이름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일컬어 사용하신 이름이다. 하나님은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당신의 하루에 대해 기꺼이 당신과 대화할 준비를 하고 계신다. 평화의 왕이신 하나님께서는 당신에게 선물을 주기 위해, 그래서 당신을 강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당신을 기다리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만족이 되기를 바라신다. - 119-120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그들은 분명 떡에 정신이 팔려 있었다. 예수님이 떡 몇 덩이와 생선 몇 마리로 무려 1만5천 명을 먹이신 것이 바로 전날인데, 지금 또다시 이적을 베풀어 예수님을 믿어야 할 이유를 입증해달라고 청하다니! 그들은 생명의 떡으로 자신들의 영혼을 배불리는 데에는 아무 관심이 없었다. 그들의 관심은 오로지 ‘배(腹)의 신’을 만족시키는 것, 음식의 신을 섬기는 것에만 집중되어 있었다. 마침내 예수님이 대답하신다.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요 6:35). 예수님은 군중들에게 대답하신다. 비록 그들이 알지 못하지만 예수님이 바로 그들이 찾는 떡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들은 무언가 먹을 것을 바라고 예수님께 온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예수님 자신을 내미신다. 그러나 바로 여기에 문제가 있다. 우리는 예수님으로 만족하는가? 요한복음 6장 66절이 그 질문에 답해준다. “그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이 구절은 예수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순간,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르기를 중단했다고 말한다. 그들은 어떤 신을 섬길 것인지 선택한다. 그러나 예수님을 선택하지는 않는다. 당신은? 예수님이 식권(食券)을 주지 않아도 계속 예수님을 따르겠는가? 당신에게는 무엇이 더 중요한가? 당신의 배를 위한 음식인가, 아니면 당신의 영혼을 위한 음식인가? - 125-126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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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인터넷으로 사진을 보는 건데 뭘 그래요?”라고 당신은 말할지 모른다. “전혀 해롭지 않은 오락거리일 뿐이에요!” 정말 그럴까? 아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그것은 예배의 한 가지 형태이다. 그것은 오로지 당신을 파괴하기 원하는 잔인한 신의 제단 위에 당신의 영혼을 갖다 바치는 예배이다. 인터넷 웹사이트들을 물색하면서 음란 영상들을 볼 때, 당신의 마음을 성적 쾌락의 신에게 바치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당신 삶의 모든 것들이 당신의 마음에서 흘러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은 그것이 무해하게 보일지 몰라도 상류 쪽 쓰레기 하치장의 쓰레기들이 하류 쪽으로 계속 떠내려갈 것이고, 마침내 그 쓰레기들이 당신 삶의 수면을 가득 덮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만성이 돼서 그런 사진들을 봐도 별 느낌이 없고 그러면 자연히 끊게 되는 것 아닐까요?” 당신을 이렇게 반론을 제기할지 모른다. 그러나 착각하지 말라. 당신은 성적 쾌락의 신 앞에서 소리를 지르고, 춤을 추고, 그 신을 위해 피를 흘리면서 몇 가지 응답을 해주기를 소망한다. 그러나 성적 쾌락의 신은 언제나 더 많은 것들을 요구할 뿐 아무 응답도 해주지 않는다. - 145-146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우리가 섹스를 신으로 섬길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性)을 선물로 주시기로 작정하셨을 때 의도하신 것에 정확히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깨닫는다. 섹스는 하나님의 선물일 때 견고한 결합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신이 되면 외로움을 가져다준다. 섹스는 하나님의 선물일 때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신이 되면 허무함을 가져온다. 섹스는 하나님의 선물일 때 만족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신이 되면 예속을 요구한다. 섹스는 하나님의 선물일 때 관계의 친밀함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신이 되면 관계의 균열을 가져온다. 섹스는 하나님의 선물일 때 연합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신이 되면 이혼의 원인이 된다. 섹스는 하나님의 선물일 때 아름다운 것이지만, 신이 되면 무자비한 폭군이 된다. 당신이 즐거움을 신으로 섬길 때 눈곱만큼의 즐거움도 체험할 수 없다. 쾌락의 신은 그럴듯한 영상과 약속들로 우리를 낚아챈다. 염가의 광고 상품으로 우리를 유혹해서 비싼 물건을 강매하는 ‘미끼상술’의 대가다. 쾌락의 신이 보여주는 영상과 약속들은 우리를 정신적 감옥에 가두는 사슬과 족쇄가 된다. - 151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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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문화는 오락에 지나치게 집착한다. 그런 집착이 본질적으로 종교의 대용물이다. 그 종교의 신전은 다름 아닌 엄청나게 큰 스포츠 경기장이다. 그곳은 이미 수많은 현대인들의 거룩한 땅, 주말마다 순례자들이 몰려드는 성지(聖地)가 되었다. 그 종교의 사제들은 얼룩 줄무늬 옷(미식축구경기 심판의 옷)을 입고 있다. 그 종교의 신들은 등에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옷을 입고 있다. 그 종교의 예배의식은 목이 터져라 외쳐대는 팬들의 열렬한 응원가이고, 그 종교의 희생제사는 경기 입장권과 기념품을 구입하기 위해 팬들이 지불하는 엄청난 액수의 돈이다. 그러나 미식축구라는 신만이 현대의 유일한 오락의 신은 아니다. 사람들이 연예계의 유명인, 스포츠계의 유명인, 연예인 부부, 연예계의 움직임 등에 보이는 지대한 관심은 어떤가? - 166-167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20세기 중반, 에이든 토저는 “모든 형태의 오락에 대한 현재의 과도한 집착은 현대인의 내적 삶이 심각하게 쇠약해지고 있음을 입증하는 증거이다”16)라고 말했다. 토저가 ‘현재’라고 말한 것은 1950년대였다! 그가 오늘 이 시대에 살았다면 뭐라고 말했을까? 굳이 들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인생에는 다양한 형태(스포츠, TV, 영화, 음악, 게임 등을 포함하여)의 오락으로 분위기를 전환해야 하는 자리가 분명히 있다. 그러나 우리는 “내면의 영적 진공상태를 공허한 오락으로 메우려 애쓰는가, 아니면 공허한 오락이 우리 내면에 영적 진공상태를 만들고 있는가?” 하고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나는 이것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쨌든 반짝반짝 빛나는 황홀한 오락의 매력에 눈이 가려져, 그보다 훨씬 더 수수하고 참된 즐거움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증거들이 충분하다. - 179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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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신은 추종자들을 포섭하기 위해 애쓰지 않는다. 성공의 신은 매력적이고 거부하기 어렵다. 카리스마가 있기 때문이다. 성공의 신은 우리의 일상으로, 격심한 무한경쟁의 세상 안에 들어온다. 조직사회의 사닥다리 꼭대기에 오르면 우리 인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보여준다. 성공의 신이 우리 앞에 내놓는 것들은 무시하기 쉽지 않다. 인생을 달콤하게 해주는 타인들의 갈채와 부러운 시선을 한꺼번에 받게 해주겠다고 호언장담하기 때문이다. 성공의 신은 에덴동산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대사를 우리 귀에 속삭인다. “네가 모든 것들을 움직일 수 있어. 네 인생이잖아. 그렇다면 네가 주도권을 잡아야지! 자, 이제 페달을 힘차게 밟아. 얼마나 빨리 결승점에 도달할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해봐!” 성공의 신은 인간성에 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 무엇이든지 자신의 방식대로 하려는 성향, 교만이라고 알려진 그것을 슬쩍 건드린다. - 192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예수님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마 5:3)라는 말씀으로 시작하셨다. 가난한 자들이 복이 있다고? 당신은 속으로 생각할지 모른다. ‘내가 복이 있다고? 사업하다가 쫄딱 망해서 이렇게 궁하게 살고 있는데, 내가?’ 그러나 예수님은 여기서 돈에 대해 말씀하는 것이 아니다. 이 말씀은 당신이 얼마나 많은 돈을 가졌느냐 혹은 갖지 못했느냐에 관한 말씀이 아니다. 예수님은 “심령이 가난한” 것에 대해 말씀하신다. 자신이 내세울 만한 것들을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잘 아는 사람들에 대해 말씀하신다. 예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겸손한 사람들에 대해 말씀하신다. 이 세상의 성공은 다른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치 않다고 생각하는 것, 자기를 의지하는 것, 내세울 만한 모든 것들을 다 가진 것처럼 행동하는 데 강조점을 둔다. 그러나 예수님은 성공한 인생을 다시 정의하신다. “제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라고 겸손하게 하나님께 고백하는 것이 성공이라고 말씀하신다. 세상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그것은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말이 아니다. 그들은 오히려 정반대로 말한다. - 208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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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우리는 돈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종종 외쳐댄다. 그러나 우리가 어디에 어떻게 시간을 투자하고 무엇을 추구하는지 살펴보면, 우리의 진짜 생각이 무엇인지 금세 들통이 난다. 많은 돈은 정말 많은 사람들의 궁극적인 꿈이다. 그들이 가장 행복해하는 공상은 복권에 당첨되거나 존재조차 모르던 먼 친척으로부터 거액의 유산을 물려받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마크 트웨인은 “어떤 사람들은 지위를 섬기고, 어떤 사람들은 영웅을 섬기고, 어떤 사람들은 권력을 섬기고,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긴다. 그들은 각각 이런 이상(理想)에 대해 논하지만 하나가 되지는 못한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돈을 섬기고 있다”18)라고 지적했다. - 224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우리는 돈에 이용당하는 것이 아니라 대신 돈을 유용하게 쓰는 법을 터득하리라고 다짐했다. 우리는 돈으로 행복을 사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저 약간의 즐거움을 빌리기 원했다. 그러나 돈의 신을 따라 가던 중, 어딘가에서 그 모든 것들이 잘못되고 말았다. 어찌된 일인지 돈의 신은 한순간에 엄한 노예 감독관이 되어 있었다. 그는 느릿느릿 걸어가던 우리를 뛰게 만들었고, 그의 꽁무니를 바짝 따르게 했고, 그를 놓치지 않기 위해 사력을 다하게끔 만들었다. 우리는 그를 따라 지폐와 같은 색깔 벽돌이 깔린 녹색 도로를 걸어갔다. 발이 아파 더 이상 발걸음을 뗄 수 없을 때까지 따라갔다. 우리는 무지개의 끝을 발견할 것이라는 예상에 모든 희망을 걸었다. 돈의 신이 우리에게 안도감과 중요한 인물이 되었다는 느낌과 상당한 만족감을 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돈을 가지고 있을 때에도 우리는 여전히 무일푼의 빈털터리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러다가 우리는 예수님을 선택했고, 그분이 진짜 우리의 공급자라는 것을 깨달았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을 공급해주신다. 예수님은 안도감을 공급해주신다. 결코 우리를 떠나지도 버리지도 않으시기 때문이다. 우리가 중요한 사람들이라는 느낌을 공급해주신다. 그분의 사랑 안에서 우리의 참된 가치와 정체성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만족을 공급해주신다. 우리의 영혼이 예수님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 248-249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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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의 신은 우리가 행할 모든 것들에 대한 생각으로 우리의 마음을 산만하게 하여, 예수님을 따르는 것에 집중하지 못하게 한다. 우리가 우리 마음을 예수님께 두고 예수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겠다는 선한 의도로 하루를 시작해도, 하루를 마칠 무렵 예수님과 시간을 보내는 일에 관심을 갖지 못했음을 깨닫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우리가 예수님과 함께 시간을 보냈을 경우 즉각적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없다. 그러나 방에 페인트를 칠했다면 변화가 금세 확연히 드러난다. 기도와 예배에 시간을 쏟았을 때, 우리가 무엇인가 가치 있는 일을 했음을 입증해주는 가시적 증거가 즉각 나타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계산기를 두드리면서 가계부의 지출액을 합산한 경우에는 즉석에서 확실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255-256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시편 46편 10절에서, 우리가 가만히 서서 하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일깨워주신다. 성취의 신을 섬기면서 동시에 가만히 서서 하나님을 섬기기는 매우 어렵다. 만일 당신이 부산한 활동을 멈추고 가만히 서서 하나님을 섬기기가 어렵다면, 잠깐 손을 놓고 하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깨닫기 어렵다면 그것은 당신이 성취의 신을 섬기고 있음을 알리는 경고 신호이다. 하나님께서는 시편 46편 10절 하반절에서 “내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내가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알게 될 만큼 충분히 오랫동안 가만히 있을 때, 부산한 활동을 그치고 우리 삶의 속도를 늦출 때, 하나님의 주권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전체를 붙들고 계신다. 무엇인가를 성취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거나 특히 당신이 무엇인가를 성취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당신 자신을 지나치게 가혹하게 다루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면, 마리아를 기억하도록 격려하고 싶다. 더 좋은 것을 택하라고 격려하고 싶다. 깊이 심호흡을 하라. 부산한 활동을 멈추고 가만히 있어보라. 그리고 하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알라! - 261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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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하트’와 ‘꽃’을 원한다. 우리의 이야기도 “그래서 왕자와 공주는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라는 대사로 끝나게 되기를 바란다. 로맨스는 좋은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우리 인생의 본질적인 요소로 삼을 때, 그것은 또 하나의 거짓 신이 된다. 우리는 낭만적인 사랑을 인생의 소망으로 삼을 때,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해 우리 삶의 너무나 많은 것들을 희생할 때, 혹시 우리가 하나님께 드려야 할 자리를 하나님께서 주신 그 아름다운 선물에게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진지하게 숙고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우리의 이야기는 절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라는 해설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 292-293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그렇다. 사랑이 세상을 움직인다.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사랑이다!”(all you need is love)라는 비틀즈의 말은 어떤 의미에서 옳다. 그러나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사랑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그런 사랑과는 다른 사랑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하나님의 사랑’이다. 하나님은 우리 마음의 텅 빈 공간을 채워주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시다. 우리가 살을 에는 외로움의 아픔을 느낄 때, 그것은 친밀하게 교제하자고 우리 안에서 부르짖는 하나님의 외침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다른 모든 곳에서 찾아 헤맸던 그 사랑을, 다른 어떤 곳에서든지 찾고자 했던 그 사랑을 우리에게 주기 원하신다. - 302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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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이 여기서 가족들을 사랑하지 말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 우리 삶의 중심이 되어야 하며 우리 삶에서 절대적인 중요성을 가져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성경은 이렇게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우리 삶의 중심에 놓는 것이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라고 표현한다. 우리의 예배는 오직 한 방향으로만 향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삶의 그 중심적 위치, 즉 당신 마음의 보좌를 당신의 배우자나 자녀들이나 친구들과 공동으로 차지하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 328-329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역설적인 사실 하나는, 당신의 가족과의 사랑의 관계를 당신의 삶의 중심 밖으로 밀어내고 그 자리에 예수님을 모시는 것이 가족과의 사랑의 관계를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사랑의 행위가 된다는 것이다. 가족들을 가장 많이 사랑하기 위한 궁극적 행위는 당신의 마음을 그리스도께 고정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랑하는 우리 가족에게 꼭 해야 할 말은 “나는 너를 정말 사랑하기 때문에 너를 내 삶의 중심에 놓을 수가 없어!”라는 말일지도 모른다. 나는 예수님을 진정 나의 주님으로 모실 때, 남편으로서 아빠로서 친구로서 최고 최선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그럴 때 나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자리에 나 자신을 갖다 놓게 된다. 그래서 나는 내 가족을 하나님을 섬기는 ‘섬김의 제단’ 위에 기꺼이 올려놓을 수 있을 만큼 내 가족들을 충분히 사랑하게 해달라고 늘 기도하고 또 그렇게 되기를 소망한다. 더불어 내가 가진 다른 모든 것들과 내 존재를 이루는 다른 모든 것들도 하나님을 섬기는 ‘섬김의 제단’에 기꺼이 올려놓을 수 있게 해주시도록 늘 기도하고 소망한다. 다시 말해서, 나는 아브라함이 실제 행동으로 했던 것을 영적으로 하기 원한다. - 338-339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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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는 신이 우리 마음의 보좌를 향해 조금씩 가까이 접근해올 때 나타나는 징후가 몇 가지 있다. 그 첫째 징후는 오만이다. “나는 언제나 옳아! 내 방식이 최선의 방식이야!” ‘나’라는 신은 다른 사람의 지혜를 경청하려 하지 않는다. “내가 틀렸어!”, “당신이 옳았어!”, “당신 말을 들어야 했어!”, “당신 생각이 더 좋은 것 같은데!” 같은 말들을 마지막으로 해본 것이 언제인가? 우리가 전혀 깨닫지 못했더라도, 오만함이 우리 삶에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을 수 있다. 내가 ‘나’라는 신을 섬기기 시작할 때 표면으로 부상하는 또 다른 증상은 불안감이다. ‘나’라는 신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엄청나게 신경을 쓰며, 무언가를 시도하는 것과 실패하는 것을 겁나게 무서워한다. 나는 자의식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내가 나의 신일 때, 인생은 전적으로 나에 관한 것이 되기 때문이다. 방어적 성향도 그렇다. 상대방의 매우 사소한 지적이나 온건한 비판도 치명적인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이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한 적이 있는가? 무엇이 사람들을 이렇게 만드는 것일까? 당신이 ‘나’라는 신을 섬길 때, 당신 자신이 더없이 완벽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다른 어느 누구도 당신을 비난할 수 있는 자리에 앉히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 350-351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당신은 지금 무엇에 목이 마른가? 엄청난 스트레스에 압도되어 마음의 평화를 갈망하는가? 외롭기 때문에 사랑을 갈망하는가? 권태에 짓눌려 삶의 의미와 목적을 갈구하는가? 누군가에게 받아들여졌다는 느낌을 구하는가? 당신이 정말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확증해줄 누군가를 필요로 하는가? 아니면 그냥 지금보다 ‘더 많은 무언가’를 원하는가? ‘나’라는 신은 이 모든 것들을 부지런히 추구하라고 냉혹하게 요구한다. 그러나 그 신의 요구를 따르다보면, 결국 전보다 훨씬 더 목마른 상태에 내팽개쳐진다. 그러면 이제 예수님이 당신에게 보내신 초대장을 읽어보아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즉각 그 초대에 응해야 하지 않을까?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4). - 364쪽 내용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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