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피플 매거진 홈 > 문화/CCM
[도서관] 책은 최고의 선생님이야!
1205 교회어린이 도서관 분당한양교회 호도애도서관학교

 

 

아파트 사이에 위치해 있지만 도심 속에서 자연을 가까이 경험할 수 있는 교회를 찾았습니다. 바로 분당한양교회(장대은 담임목사)인데요. 직접 나무로 만든 담을 지나치면 오른편에는 원두막이 세워져 있습니다. 일층은 도서관으로, 이층은 교회로 사용됩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호도애도서관은 굉장히 오밀조밀하며 아기자기합니다.


가장 먼저 홈스쿨과 관련된 책으로 가득한 방이 손님을 맞이합니다. 한곳에서 다양한 홈스쿨 도서들을 읽을 수 있으니 자녀를 가진 부모에게 이보다 더 좋은 공간이 없겠네요. 가장 큰 공간에서는 홈스쿨을 하는 아이들의 토론과 모임이 이뤄집니다. 이곳은 책을 대출하고 반납하는 공간이기도 한데요, 날마다 그곳을 이용하는 아이들로 북적북적한 느낌입니다. 장대은 목사는 이곳의 정체성을 이렇게 소개해줍니다.
“저희 도서관은 일반적인 도서관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천천히 차례를 지켜가며 진리(이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과 가치관을 세워 주는 도서관학교’입니다. 사람들에게 말로 강의를 하는 게 아니라 책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곳이지요. 더불어 글쓰기와 말하기와 관련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교회도서관이라면 책을 대출해주는 것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쓰기, 말하기까지 체계적으로 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도서관과 다르게 책을 읽고, 쓰고, 말하기까지 ‘책’을 중심으로 폭넓게 활용하는 방식이 눈에 띄었습니다. 결국 ‘책’만 있으면 얼마든지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셈이죠. 호도애도서관이 아니라면, 어떻게 그런 활동을 5년 동안 할 수 있었겠어요. 도서관에서 의미를 확장시켜 학교라는 단어를 붙여 만들어진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요?


첫째, 독서학습전문도서관입니다. 독서는 삶이라고 생각하는 담임목사의 가치관이 이곳의 특징에서도 나타나는데요. 호도애도서관학교에 가면 읽고 쓰고 듣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사명과 비전을 함께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독서학습지도사 과정과 기독교 홈스쿨러를 위한 운영자교사 과정을 진행하니까 도움이 되겠지요?


둘째, 매일 아침학교를 운영합니다. 아이들이 학교 가기 전, 매일 45분씩 책을 읽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건데요. 단순히 매일 책을 읽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읽은 책이 삶이 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아이들의 읽고 쓰는 과정을 돕기 위한 독서워크북도 제작해 두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스스로 알아가는 실력이 자랄 수 있도록 독서를 통해 지도하는 것이니까요.
최근 호도애도서관학교에서 좋은 일이 있었습니다. 2011 경기도 작은 도서관 평가에서 3위를 받았어요. 앞으로 이곳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자부심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책임감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작은 사건이 된 듯싶습니다.


도서관의 책만 봐도 배가 부른 장대은 목사를 중심으로 ‘천천히 차례를 지켜가며 진리(이치)를 바라볼 수 있는 눈과 가치관을 세워주는’ 도서관 학교로 성장하리라는 기대에 부풀지 않으십니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517번지 분당한양교회 ( www.hodoe.com ) | 문의 031-704-7898

 

우리 교회 도서관을 소개해주세요
문의 02-571-1111(내선 525)



문화/CCM 전체보기 [갓피플매거진] 2012-04-24 13:31:59
* 본 기사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기사를 제공해준 [갓피플매거진]에 작은 정성을 모아주세요. ^-^ 컨텐츠후원하기란?
톱 기사로 추천해요 이 기사로 기도해요 은혜 받았어요 감동 받았어요 재미 있었어요

매거진_편집부의 //// 매거진_편집부의 기사전체보기>>
[뉴송워십 스토리]찬양사역자 유효림 2014-03-21 11:05:11
[Hot place] Cafe 허그인 2014-03-21 11:22:52
[Writer] 류모세, 열린다 성경 난해구절 2014-03-21 10:57:54

[도서관] 책은 최고의 선생님이야!201204246705


(위 기사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갓피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갓피플 매거진 - 네티즌 추천기사
말씀&기도 추천테마 more>
뜨거운 기도
범 불교 집회에 대해서[3] 최영찬
예수님 십자가의 못....[3] 이효진
내가주인삼은[2] 송기성
예수님은 헤븐리 뱅크의[3] 이효진
예배를 사모하는 모든이[38] 곽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