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분 낭독회

4차 산업혁명과 그리스도인의 삶(이윤석) 中 제2장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하나님, 입지가 위축되다 (낭독 by 로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시대적 이슈를 담은 논제에 대해서, “경영학자로 질문하고 신학자로 답하다!”라는 명쾌한 대응을 보여주는 본서는, 저자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일목요연한 정리와 그리스도인의 대처 방안에 대한 해법이 제시되어 있는 책이다.
특히, 과학주의와 유물론에 경도되어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레이 커즈와일이나 유발 하라리의 관점 및 전망과 관련하여, 조직신학을 전공한 저자의 분석과 비판이 단연 돋보인다. 본서는 한국 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이 4차 산업혁명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해주고, 이 시대를 지혜롭게 대처하게 해주는 선구자적인 안내서가 될 것이다.

▒▒ 저자 : 이윤석 ▒▒
KAIST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여 학사(B. S.), 석사(M. S.), 박사(Ph. D.) 학위를 받았다. 그 후 삼성SDS와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근무하며 수십 차례 조직진단, 경영혁신, 경영전략 등과 관련된 연구·자문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경영학 분야 여러 전문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기고하였다.

30대 중반에 목회자가 되기로 결단하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M. Div.) 학위를 받았고, 이후 계속해서 조직신학 전공으로 총신대학교에서 신학석사(Th. M.) 및 박사(Ph. D.) 학위를 받았다. 신자의 거룩한 삶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신학대학원 입학 후 분당우리교회에서 인턴 전도사로, 열린교회에서 레지던트 전도사로 사역했다. 충남 아산에서 아산시민교회를 개척하여 담임 목회를 했으며 이후 남서울교회에서 부목사로 사역했다. 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에서 초빙연구원으로 안식년을 가진 후, 현재는 독수리기독학교에서 연구소장으로 사역하고 있으며, 보배교회 협동목사로 있다. 또, FMnC선교회의 본부 사역총무로도 섬기고 있다.

신학 분야 주요 논문으로는 “그리스도와의 연합 관점으로 본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화론”(박사학위논문, 2016), “성도의 삶에 나타나는 미덕의 특징에 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2012), “그리스도인의 경건한 삶의 원리와 모형에 관한 연구: 기독교강요를 중심으로”(목회학석사학위논문, 2008) 등의 학위논문과 “개혁주의 신학서론의 구조에 대한 고찰”(「조직신학연구」[2018]), “4차 산업혁명 시대, 코딩 기술과 교회 교육”(「신앙과 학문」[2018]), “조나단 에드워즈의 죄의 전가 교리 연구”(「한국개혁신학」[2018]), “그리스도의 충만과 성화: 존 머레이의 주장을 중심으로”(「한국개혁신학」[2017]), “우량기업의 특징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고찰”(「신앙과 학문」[2016]),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에 담긴 성화의 의미에 대한 고찰”(「한국조직신학논총」[2016]), “결정적 성화 개념에 대한 존 머레이와 존 페스코의 상반된 견해”(「한국개혁신학」[2015]), “김세윤의 칭의와 성화에 대한 관점 비판”(「개혁논총」[2015]) 등의 전문학술지 게재 논문이 있다. 단행본으로는 『조나단 에드워즈의 성화론』(CLC,
2017), 『현대 칭의론 논쟁』(CLC, 2017)(공저), 『성화란 무엇인가』(부흥과개혁사, 2017)가 있다.